[아파트분양 ‘마이너스 옵션’]“취향따라 뺄건 빼세요”

  • 입력 2004년 8월 10일 18시 16분


코멘트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개별적으로 실내 마감공사를 해야 하므로 분양가 할인 혜택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다. 마이너스 옵션은 입주 때 개인 취향에 따라 내부를 새로 꾸미려는 수요자에게 알맞다. -사진제공 대림산업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개별적으로 실내 마감공사를 해야 하므로 분양가 할인 혜택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다. 마이너스 옵션은 입주 때 개인 취향에 따라 내부를 새로 꾸미려는 수요자에게 알맞다. -사진제공 대림산업
《주부 김경숙씨(34)는 경기 화성시 태안읍 D아파트에 분양 신청을 앞두고 있다. 그는 분양받을 때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할지 고민 중이다.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시공업체가 주방기기 마감재 등을 설치하지 않는 대신 분양가를 낮춰준다. 그러나 입주 때 개별적으로 실내공사를 하면 되레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다. 최근 SH개발(옛 서울도시개발공사) 동문건설 등이 잇따라 마이너스 옵션을 시행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제도에 대해 “수요자의 여건에 따라 이익 또는 손해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최신 마감재로 취향에 따라=동문건설은 올 들어 분양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요자의 30% 정도가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회사 김시환 이사는 “대부분의 수요자가 분양가 할인 효과를 노리기보다 취향대로 내부를 꾸미기 위해 마이너스 옵션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수요자는 업체가 시공한 마감재를 뜯어내고 새로 공사하는 데 따른 낭비를 피할 수 있다. 또 아파트 완공을 6개월 정도 앞두고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하게 돼 입주시점을 기준으로 최신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다.

아파트를 분양할 때부터 완공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2년6개월 남짓. 분양 당시 선택한 마감재가 입주 때는 다소 유행에 떨어질 수 있다.

금융비용의 감소도 마이너스 옵션의 장점. 분양가격이 낮아지므로 입주 때까지 치러야 할 금융비용이 줄어든다.

화성시 ‘병점역 동문 굿모닝힐’ 32평형의 경우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금융비용이 200만∼300만원 감소한다.

▽개별 시공 비용을 따지면 손해=병점역 동문 굿모닝힐 32평형 분양가(기준층 기준)는 1억9900만원. 마이너스 옵션을 적용한 분양가는 1억8100만원이다. 1800만원이 싸지는 셈.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할 때 업체가 시공해 주지 않는 분야는 도배 장판 가구 조명 일체식주방(식기세척기, 냉장고, 가스오븐레인지) 욕조 주방액정TV 등이다.

입주자가 개별적으로 이 같은 시설을 갖추는 데 드는 비용은 2500만∼3000만원.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700만원 이상 손해라는 얘기다.

시공업체는 수백가구에 해당하는 마감재를 한꺼번에 구매하므로 싼 값에 공사할 수 있다.

반면 수요자가 개별적으로 공사하면 비용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단순 계산으로는 마이너스 옵션이 수요자에게 불리하다.

▽기존 제품 사용 여부 따져야=SH개발이 12일부터 분양하는 서울 상암지구 5, 6단지에는 3가지의 옵션이 적용된다.

A타입은 일반 옵션형으로 실내의 모든 마감과 가구 설치 등을 업체가 맡는다.

B타입은 침실 거실 현관 등 기본 품목까지는 설치해 주고 비데 가스오븐레인지 냉장고 식기세척기 등 11개 품목은 제외된다. 이때 분양가는 907만원 낮아진다.

C타입은 대부분의 품목이 제외돼 입주자가 내부 공사를 새롭게 해야 한다. 마이너스 옵션에 따라 분양가를 1961만원 깎아준다.

최근 냉장고 가스오븐레인지 등 주방의 가전제품과 가구들을 새로 장만한 수요자라면 B타입도 선택할 만하다. 쓰던 제품을 새 아파트 입주 후에도 사용할 수 있어 낭비를 피할 수 있다.

이은우기자 libra@donga.com

★이 기사의 취재에는 동아일보 대학생 인턴기자 김현진씨(서울대 경제학부 3년)가 참여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