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물이 좋아야 몸이 좋아해요… 정수기-연수기-비데 효능

  • 입력 2004년 5월 24일 16시 45분


코멘트
원봉정수기(왼쪽사진)  웅진정수기(오른쪽 위)  노비타 비데
원봉정수기(왼쪽사진) 웅진정수기(오른쪽 위) 노비타 비데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수기뿐 아니라 연수기와 비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정수기를 고를 때엔 필터교환이 쉬운 제품을 골라야 한다.

필터는 △지름이 0.01∼0.04미크론의 미세한 필터가 물속의 각종 세균 및 불순물을 걸러내고 미네랄 성분이 있는 물만 통과시키는 중공사막(가운데 구멍이 뚫린 실 형태 구조) 방식과 △머리카락 굵기의 100만분의 1크기인 0.0001μm(마이크로미터·1μm는 100만분의 1m)의 미세한 구멍으로 각종 중금속은 물론 일반 세균, 바이러스까지 제거하는 역삼투압 방식으로 나뉜다.

제조회사의 주소와 전화번호, 사용법, 설치상 주의 사항, 총 정수량 등을 꼼꼼히 잘 보고 사야 한다. 또 24시간 작동시켜야 하므로 자동 온도 감지기나 과열 방지기 등 안전 기능이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방문 판매하는 제품까지 포함하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정수기는 매우 다양하다. 애프터서비스(AS)가 되는지 확인하고, 필터커버가 투명해 오염도를 쉽게 알 수 있으면 더 좋다.

최신형의 경우 가격은 비싸지만 제빙 기능(청호 CHP-5010S)이 있거나 물의 수위를 자동 조절하는 기능(웅진 CHP-8800R) 등이 있다. 30만∼40만원대의 저렴한 제품(위닉스 WNP-704S/ 원봉 WP-1000)도 있다.

연수기(water softener)는 지하수나 수돗물에 함유된 불순물과 미세한 토사성분을 제거하고 이물질을 분해시켜 온천수와 같은 물을 얻게 해준다.

정수기가 먹는 물을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라면 연수기는 수도꼭지에 직접 설치, 세수나 샤워 등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일반 수돗물(경수)에 사용한다.

연수기를 사용하면 일반가정에서도 온천욕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아토피성 피부질환과 탈모(脫毛)현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부 미용을 생각하는 20대나 신생아 및 어린 아이를 둔 주부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웅진 ‘BB03-A/B’는 80만원대, 청호 ‘소프너’는 70만원대, 후레쉬워터 ‘FW-0902A’ 39만원대.

비데는 치질 방광염 질염 설사로 인한 쓰라림을 줄이는데 사용되고 여성의 월경 때나 산후 조리 때에도 인기가 있다. 신형은 세정 및 마사지 기능(삼성SBD-H770/로얄토토RB-700)이 있거나 은나노 트윈 노즐(노비타BD-CA330),원적외선(웅진BA01-A/B) 등의 기능이 부가됐다.

이병기기자 ey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