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한나라前총재 사과… “감옥가도 내가 가야”

  • 입력 2003년 10월 30일 18시 16분


코멘트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30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작년 대선 때 SK비자금의 한나라당 유입 사건에 대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한동안 고개를 숙이고 국민에게 ‘사죄’의 뜻을 표했다. -서영수기자-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30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작년 대선 때 SK비자금의 한나라당 유입 사건에 대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한동안 고개를 숙이고 국민에게 ‘사죄’의 뜻을 표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전 총재는 30일 SK비자금 100억원의 한나라당 유입 사건에 대해 “한나라당이 불법자금을 받은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이 잘못된 일”이라며 “저에게 기대와 희망을 걸었던 국민 여러분께 무릎 꿇고 사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재는 이날 한나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대국민 사과를 한 뒤 “모든 허물,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고 감옥에 가더라도 내가 가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재가 대선자금 문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98년 11월 4일 세풍(稅風) 사건에 대해 사과한 데 이어 5년 만이다.

▼관련기사▼
- ‘이젠 盧대통령 차례’ 우회압박?
- "혹시 딴 뜻이…" 민주-우리당 경계
- 검찰 “이前총재 부를 계획 아직없어”
- 李 前총재 사과문 직접 챙겨

검찰 소환 여부에 대해 이 전 총재는 “검찰이 (소환을) 요구하면 피하지 않고 응하겠다”고 밝혔으나 SK비자금 수수를 사전에 인지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안에 대해 언제 알았느냐, 몰랐느냐 하는 것은 책임을 지는 데 중요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켜갔다.

그는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정계복귀 가능성에 대해 “나는 지난 대선 직후에 밝혔듯이 정계를 떠났다”며 “정계복귀와 관련된 얘기는 나올 여지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전 총재는 당초 31일 혜화동 성당에서 열리는 선친 1주기 추도식을 마친 뒤 내달 초 미국으로 다시 돌아갈 계획이었으나 SK비자금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국내에 머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전 총재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민주당 김성순(金聖順)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총재는 100억원 유입 사실을 사전에 알았는지를 밝혀야 한다”며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SK비자금 사건을 디딤돌로 정계에 복귀하려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김원기(金元基)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국민이 알고자 하는 것은 한나라당 대선자금의 실체이지 추상적인 사과가 아니다”라고 정동채(鄭東采) 홍보기획단장을 통해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공식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