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기업실적 전망]반도체 가전 조선 통신 '맑음'

  • 입력 2002년 12월 25일 20시 30분


주가는 소속 업종의 경기나 해당 기업의 영업실적에 의해서만 좌우되지는 않는다.

해외 실물경제나 증시동향, 증시 주변 자금규모,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 포지션, 국내외 금리와 환율 등 갖가지 변수가 주가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주가와 기업실적 및 업종경기간에는 뚜렷한 비례관계가 나타난다.

증시 전문가들은 따라서 주가가 막바지 조정을 받고 있는 요즘이, 실적 향상이 기대되는 종목을 싼 값에 사들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주장한다.

▽내년 경제 및 증시 전망〓증권사들은 경제성장률이 내년 1·4분기(1∼3월)에 저점을 형성하고 2·4분기(4∼6월)부터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망한다. 올 하반기 증시를 짓눌러온 △미국의 경기회복 속도 부진이라는 경제적 불확실성과 △미국과 이라크간 전쟁 우려라는 정치적 불확실성은 내년 1·4분기 중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증권사들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올해보다 조금 낮은 5.5% 안팎이다.

이같은 실물경기 회복에 따라 한국 증시는 적어도 올 하반기보다는 좋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대체로 2002년 말부터 2003년 초에 저점을 찍고 2003년 하반기에는 1000포인트를 넘보는 활황장이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유망 업종 및 종목〓각 증권사는 업종에 따라 실물 경기의 회복 시기가 다르며 업종별 주가는 대체로 업황이 개선되기 몇달 전부터 오르기 시작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내년 증시에서는 경기 회복 속도에 따라 업종 및 종목간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대우증권은 경기 호전 업종으로 △생산 감축으로 제품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이는 석유화학 비철금속 철강 조선 △신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전 반도체 통신서비스 인터넷 △금리 환율 등 대외변수 호전에 따른 혜택을 볼 음식료 항공 제지 전력 등 12개 업종을 꼽았다. 이 가운데 음식료 석유화학 비철금속 조선 등은 내년 1·4분기에 경기회복 요인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보여 올 연말에 주가가 오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증권은 반도체 디스플레이/가전 통신서비스 은행 신용카드 손해보험 유통 음식료 엔터테인먼트/레저 자동차 조선 철강금속 섬유 등 12개 업종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주요 증권사들이 내년에 주가가 많이 오를 것으로 공통적으로 꼽는 업종은 반도체 가전 조선 철강 비철금속 통신서비스 등이다. 종목별로는 이들 업종의 대표주인 삼성전자 LG전자 대우조선해양 포스코 풍산 고려아연 SKT KT 등이 여러 증권사의 추천을 받았다.

업종 경기에는 기대를 걸기 힘들지만 종목별 실적 차별화에 따라 주목을 받을 종목으로는 유일전자 NHN 옥션 LG건설 농심 대한항공 등이 꼽히고 있다.

▽투자 요령〓증시 전문가들은 여러 증권사들로부터 추천을 받는 업종의 대표주나 업종별 주가차별화의 주역이 될 유망주들 중에서 투자종목을 고르라고 권한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이들 종목은 올 하반기부터 주가가 꿈틀거리기 시작했지만 앞으로 주가 상승 폭도 가장 클 것이라는 얘기다.

투자 타이밍은 종합주가지수, 코스닥지수 등의 시장지수와 이들 종목의 주가 움직임을 비교해보고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장지수가 조정을 받고 있는데도 꾸준히 주가가 올라가는 종목은 가급적 빨리 매수하고 시장지수와 함께 조정에 들어간 종목은 가급적 매수 타이밍을 늦추는 것이 좋다.

삼성증권 내년 투자의견이 비중확대인 업종
업종추천종목
반도체삼성전자
디스플레이/가전파인디앤씨, LG전자
통신서비스KT, SKT
은행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대구은행
신용카드LG카드, 국민카드
손해보험삼성화재, 현대해상,코리안리, 동양화재
유통신세계
음식료동양제과
엔터테인먼트/레저강원랜드
자동차 및 부품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한국타이어, 한라공조, SJM
조선대우조선해양
철강금속포스코, 고려아연, 풍산
섬유제일모직, 코오롱, 한섬

대우증권 내년중 경기 호전이 예상되는 업종
업종투자 유망 종목
음식료풀무원, 농심, 동양제과
제지무림제지, 신무림제지, 한국제지,아시아제지, 신대양제지
석유화학LG석화, 호남석화, LG화학
비철금속풍산, 고려아연
철강포스코, 포항강판, 동국제강, INI스틸
가전/부품삼성전기, LG전자, 대덕전자, 삼영전자
반도체삼성전자, KEC
조선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전력/가스한국전력, 삼천리
운송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통신서비스SK텔레콤, KT
인터넷다음, 옥션, 네오위즈

LG투자증권 내년 상반기 투자유망 종목
업종추천종목
반도체삼성전자
전기전자LG전자, 삼성전기
통신서비스SKT, KTF
통신장비/단말기KH바텍, 유일전자
철강포스코
석유화학LG석유화학
조선대우조선
운송대한항공, 한진
유통신세계, LG홈쇼핑
제약한미약품, 동아제약
인터넷옥션
엔터테인먼트강원랜드

이철용기자 lcy@donga.com

이완배기자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