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 10일째 대우차 앞길 먹구름

  • 입력 2000년 11월 17일 18시 32분


대우자동차가 17일 최종 부도 10일째, 공장의 가동중단은 1주일째를 맞았다. 대우차 부도로 협력업체의 자금사정이 나날이 악화되면서 인천 등 지방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대우차의 법정관리 개시여부 자체가 불투명한 실정이어서 사태해결의 가닥이 잡히지 않고 있다.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도 대우차 인수에 한발 물러서는 듯한 인상을 풍기고 있다.

▽지방경제 허덕여〓대우차의 부평공장은 최종 부도 이후 조업이 중단돼 1주일째 가동을 멈추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차의 1차 협력업체 30여개사는 이미 문을 닫고 무기한 휴업에 들어갔다. 협력업체 세아튜빙은 “문을 닫고 직원들을 정리해고 하겠다”고 15일 이 회사 노조에 통보했다. 인천시와 대우차 노사는절박한 상황에서 이날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넘는 대우차를 살리기 위해 ‘범시민운동’행사까지 가졌다.

인천뿐만 아니다. 대우차 협력업체가 포진해있는 대구 달성공단과 전북 군산공장 인근 협력업체들도 조업률이 최근 30%대로 떨어지면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군산공장의 경우 14일에 이어 16일에도 가동이 중단되는 등 조업중단을 반복하고 있다. 언제 조업중단 사태가 또 일어날지 알 수 없는 형편이다.

정부에서는 협력업체 지원책을 약속했지만 정작 은행에서는 대출을 거부하고 있다. 협력업체들의 자금줄은 거의 말랐다. 대우차 관계자는 “이처럼 협력업체가 피폐해지면 앞으로 공장이 재가동되더라도 제대로 돌아갈 수 없다”고 우려했다.

▽판매차질에 퇴사자 줄이어〓대우차의 판매차질과 영업손실로 지금까지 총 1500억원가량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내수판매는 부도 이후 30% 가량 줄었다. 수출에서도 운임지급을 요구하며 현지항구에 발이 묶인 차량이 1800억원어치에 달한다.

대우차 직원들은 부도 다음날인 9일부터 16일까지 모두 253명이나 퇴사했다. 이 가운데 생산직은 60%에 이른다.

▽대우차 처리 어떻게 되나〓대우차의 법정관리 개시여부가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매각협상을 진행중인 미국의 GM도 인수의향서 제출을 늦추고 있다. 대우차 채권단과 인천지법은 대우차의 청산가치보다 보존가치가 높게 평가하려면 노조의 동의서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노조는 동의서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인천지법은 16일 산업은행 등 9개 채권단과 협력업체 대표 1사로 구성된 채권자협의회를 만들어 법정관리 개시이전에라도 협력업체의 어음을 공익채권으로 분류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채권단간 이견으로 500여개에 이르는 1차 협력업체를 재가동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당초 11월 초순까지 인수와 관련한 의사를 밝히겠다던 GM은 “상황이 변했다”며 한발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차 경영진은 GM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임숙기자>artem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