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상 수상이후 주연섭외 봇물… 사람들이 이렇게 간사한가 씁쓸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도그데이즈’로 돌아온 배우 윤여정
‘미나리’ 이후 3년 만의 신작
“김덕민 감독과는 고락 함께한 사이
감독 데뷔하면 도와야겠다고 생각”

“씁쓸했다.”

영화 ‘미나리’(2021년)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배우 사상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윤여정(77·사진)이 3년 만에 신작을 내놓으며 털어놓은 첫마디는 의외였다. 한편으론 아카데미상 수상 당시 “최고만 고집하지 말고 다 같이 ‘최중’이 되면 안 되냐”고 언론에 반문하던 그다운 말이기도 했다. 윤여정은 ‘미나리’ 이후 밀려들어오는 대본에 감사함을 느끼기보단 씁쓸했다고 했다. “여기 (배우로) 쭉 있었지만 주인공 역할이 들어오는 기회는 별로 없었어요. 갑자기 나를 주연으로 섭외하는 걸 보면서 좀 씁쓸했죠. 사람들이 이렇게 간사한가 싶기도 하고요.”

그런 그가 ‘미나리’ 이후 처음 선택한 영화 ‘도그데이즈’가 다음 달 7일 개봉한다. 궂은 영화판에서 무려 19년을 조감독으로 일하다가 쉰이 다 돼서야 느지막이 첫 영화를 찍게 된 김덕민 감독의 데뷔작이다. 26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만난 윤여정은 김 감독을 친근하게 ‘덕민이’라 부르며 힘을 실어줬다. 두 사람은 이전에 한 영화 촬영장에서 푸대접받으며 고락을 함께한 사이다. “덕민이가 입봉(감독 데뷔) 할 때 나를 필요로 한다면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재주 많은 사람도 많고 예쁜 사람도 많지만 결국 남는 건 성품이라고 생각해요. 김덕민의 인품을 보고 영화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도그데이즈’는 반려견으로 얽히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따뜻한 작품이다. 윤여정은 세계적인 건축가이지만 남편과 사별하고 아들은 외국에 보내 큰 집에서 쓸쓸하게 지내는 민서 역을 맡았다. 그의 곁을 지키는 건 반려견 ‘완다’뿐이다. 실제 윤여정의 모습이 아닐까 싶을 만큼 자연스러운 연기를 펼친다. 영화 속 민서는 당초 시나리오에서 배역 이름이 ‘윤여정’이었다. 김 감독이 시나리오 구상 단계부터 윤여정 캐스팅을 염두에 두고 써 내려갔다.

제작비 수백억 원이 더 이상 놀랍지 않을 만큼 규모가 커진 한국 콘텐츠 업계 흐름에 대해 윤여정은 “잘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이게(어떤 한 장르 영화가) 잘됐다고 해서 그것만 만들고 한국 영화가 너무 몸집을 키우는 것 같다. 포장지인 홍보비에 돈을 쓰기보다는 내용을 더 알차게 만드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도그데이즈’는 100억 원이 들지 않은 중·저예산 영화다.

여든을 바라보는 나이에 탄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에 대해서는 “내가 생각해도 불가사의했다”고 했다. 상을 탔지만 인터뷰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다. 그는 “산다는 게 불가사의고 인생은 전위예술이자 영원한 미완성의 실험”이라며 “나도 완성된 사람이 되고 싶은데 언제나 잘 안 된다. ‘존경한다’는 말이 너무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제일 행복하게 죽는 게 자기가 하던 일을 하다 죽는 거래요. 제 일상인 배우를 하다 죽으면 제일 잘 살다 가는 거겠죠. 영옥 언니(배우 김영옥)가 제 롤모델이에요. 저보다 열 살 많은데 아직도 일하고 있다는 건 너무 대단하잖아요? 지금도 매 순간 절실하게 연기하려고 애씁니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도그데이즈#배우 윤여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