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한 명 없는 ‘혼란의 부국제’… 송강호가 손님맞이 나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사 잡음에 이사장 등 전원 공석… 직무대행 비상체제로 축제 준비
宋, 개막식 호스트 흔쾌히 맡고… 저우룬파도 14년만에 한국 찾아
예산 줄어 규모-상영작품 축소



부산국제영화제, 내달 4일 개막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다음 달 4일부터 13일까지 열흘간의 축제를 시작한다. 인사 잡음으로 인한 지도부 공백과 전 집행위원장을 둘러싼 성추행 논란으로 전례 없는 혼란을 겪었던 부산국제영화제가 절치부심해 영화제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배우 송강호
배우 송강호


● 송강호 저우룬파, 구원투수로
올해 BIFF의 가장 큰 특징은 배우 송강호가 영화제의 ‘얼굴’ 격인 호스트가 돼 국내외 영화인 손님을 맞는다는 점이다. 현재 BIFF는 인사를 둘러싼 내홍으로 이사장, 집행위원장, 운영위원장 등 지도부 전체가 공석이다. 강승아 운영위원장 직무대행은 5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부국제 사태’라 불릴 만큼 힘겨운 시기를 지나왔다. 아직 섣부른 희망을 이야기할 수 없다”고까지 표현했다.

남동철 집행위원장 직무대행은 “이사장과 집행위원장이 공석이라 개막식 호스트가 별도로 필요했고 대한민국 대표 배우인 송강호 씨가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다. 매우 어려운 자리임에도 (송 씨가) 흔쾌히 영화제를 돕는 역할을 하겠다고 나서줬다”고 했다.

배우 저우룬파
배우 저우룬파
배우 판빙빙
배우 판빙빙
건강 이상설로 국내외 팬들을 놀라게 했던 홍콩 배우 저우룬파(주윤발)도 부산을 찾는다. 그가 한국을 찾는 건 14년 만이다. 앞서 중국 연예 매체들이 ‘저우룬파가 뇌졸중으로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보도했지만 그는 건강한 모습으로 올해 7월 신작 ‘원 모어 찬스’ 무대 인사에 나서 건강이상설을 일축했다. 중국 톱스타 판빙빙과 유명 영화감독 뤼크 베송, 고레에다 히로카즈, 하마구치 류스케도 부산을 찾는다.

● 작품 수 지난해보다 34편 줄어
송강호와 저우룬파를 전면에 내세웠지만 BIFF의 예산과 작품 규모 모두 예년보다 축소됐다. 지난해 119억 원이었던 예산은 109억 원으로 줄었다. 공식 초청작은 69개국 209편이며 총 269편을 선보인다. 지난해(공식 초청작 71개국 242편, 총 303편)보다 34편 줄었다. 강 직무대행은 “부국제 사태 여파로 스폰서 확보가 어려웠다. 예산이 축소되며 상영작 편수가 줄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공개된 주요 해외 게스트도 30명 내외로 소박하다. 특히 할리우드 유명 배우와 감독의 참석 여부가 불투명하다. 할리우드 배우와 미국작가조합(WGA) 파업으로 영화인들이 홍보 행사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데다 게스트를 초청할 때 항공편 제공 등 예산이 많이 들어 상황이 여의치 않다.

뤼크 베송 감독
뤼크 베송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규모는 줄었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 것이 BIFF 측의 설명이다. 알렉산더 페인 감독의 ‘바튼 아카데미’,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더 킬러’,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가여운 것들’, 켄 로치 감독의 ‘나의 올드 오크’ 등 쟁쟁한 영미권 거장들의 신작이 상영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괴물’과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뤼크 베송 감독의 ‘도그맨’도 기대를 모은다. 올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추락의 해부’와 베를린 국제영화제 황금곰상 수상작인 ‘파리 아다망에서 만난 사람들’ 등 세계 주요 영화제 수상작들도 상영된다.

한국계 미국인 배우 및 감독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코리안 아메리칸 특별전’도 연다.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2021년), 배우 존 조가 출연하는 ‘서치’(2018년) 등 6편이 상영된다. 정 감독과 존 조는 부산을 찾는다. ‘미나리’에 출연한 스티븐 연, ‘파친코’(2022년)를 연출한 저스틴 전, 코고나다 감독도 방한한다.

개막작 ‘한국이 싫어서’
개막작 ‘한국이 싫어서’
개막작은 장건재 감독의 ‘한국이 싫어서’다. 장강명 작가의 동명 소설이 원작으로, 배우 고아성이 주연을 맡았다. 폐막작은 량차오웨이(양조위) 주연의 코미디물 ‘영화의 황제’다. 영화제 상영표는 15일 공개된다. 예매는 공식 사이트에서 22일 오후 2시부터 가능하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부산 국제 영화제#혼란의 부국제#송강호#저우룬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