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산업 메카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패밀리 테마파크 입점

  • 동아경제
  • 입력 2019년 5월 9일 15시 19분


코멘트
‘동탄 그란비아 스타’ 조감도. 사진=동탄스포츠파크㈜ 제공
‘동탄 그란비아 스타’ 조감도. 사진=동탄스포츠파크㈜ 제공
골드 키즈 (Gold Kids) 와 에잇 포켓 (8 Pockets). 엔젤 산업을 둘러싸고 등장한 신조어다. 엔젤산업은 엔젤 계수 (angel coefficient) 에서 유래됐다. 엔젤 계수는 가계의 총지출에서 교육비 등 양육 관련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일컫는다.

골드 키즈는 외동아이들이 늘면서 귀한 대접을 받는 요즘 아이들을 말한다. 또 에잇 포켓은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여는 이들이 부모와 조부모, 외조부모, 이모와 삼촌 등을 비롯해 8명에 이른다는 뜻이다.

이런 신조어의 출현은 저출산 시대를 맞아 한 명 내지 두 명의 자녀를 낳아 기르는 사회구조가 정착되면서, 소수의 아이들에게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엔젤 산업이 날로 성장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국내 엔젤 산업의 규모는 2015년 이미 약 39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됐다. 2002년 국내 엔젤 산업 규모는 불과 8조에 불과했다. 13년 동안 5배에 이르는 전체 산업 규모 성장이다.

동탄스포츠파크㈜가 5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체육시설용지 1BL 일원에 분양하는 완성형 멀티플렉스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가 주목되는 이유다.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는 지하 4층 ~ 지상 8층, 총 대지면적 1만7285㎡, 연면적 9만1160㎡에 달하는 매머드급 규모다. 키즈존 및 테마파크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들어선다.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에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가 담길 예정이다. 키즈 교육 VR 레이싱 게임 어트랙션 다양한 공연 등이 총망라되며, 6층 ~ 8층에 가족체험형 테마파크 입점이 확정됐다. 3개 층에 걸쳐 초대형 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확실한 경쟁력을 갖출 예정이다.

더군다나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가 위치하는 동탄2신도시는 9세 이하 아동의 비율이 대단히 높은 지역이다. 화성시청 인구현황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동탄2신도시의 9세 이하 아동은 3만3,707명으로 동탄2신도시 전체 인구의 18.6%에 해당한다. 또한 30 ~ 40대 인구가 전체의 44% 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단위 젊은 부부 수요층에 가족체험형 테마파크가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로 ‘실내’ 키즈 시설이 각광받는다. 한 자리에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이 갖춰져 있다면 금상첨화다.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에는 남녀노소 전 연령대를 위한 다양한 키 테넌트 시설도 들어선다. 지하 1층에는 유아 및 성인 수영장 및 스파 서핑 스킨스쿠버 피트니스 찜질방 등이 모두 9,900㎡ 규모로 조성 예정이며, 이미 입점을 확정했다. 또, 5층에는 40레인을 갖춘 초대형볼링장이 들어선다. 국제경기 진행이 가능한 규모다. 도심형 힐링 레저 및 종합 스포츠 복합몰로 지역 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키 테넌트 유치로 강화된 높은 집객력에 걸맞은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빠른 증가세에 있는 동탄신도시 인구와 수원 용인 평택 오산 등 경기 남부 400만명에 달하는 소비수요층을 타깃으로 한다.

우수한 교통편의성과 넉넉한 주차공간 제공 등 인프라도 역시 탄탄하다.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는 동탄대로변에 위치해 있다. 동탄대로와 동탄청계로, 동탄JC 등에 대한 접근성이 강점이다. 주차공간도 900여대 규모로 넉넉하게 마련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키즈존과 테마파크는 물론 50M 레인을 갖춘 초대형 수영장 시설과 다양한 힐링 레저 공간, 복합 스포츠 시설 등은 동탄2신도시 지역 내 매우 희소하다” 며 “지역 내 없었던 새로운 테넌트 시설 입점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높다” 고 분위기를 전했다.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는 5만여㎡ 대규모 집객시설인 지하1층 스파 및 물놀이시설, 지상5층 락 볼링장, 지상6~8층 가족형테마파크 등이 입점 확정된 상업시설을 5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