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모 전문기자의 젊은 장인]전통 생옻칠 전수 받으며 40년 외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10일 17시 01분


코멘트
옻칠장 이성근 씨(60·서울시 무형문화재1호 생옻칠장 이수자). 1970년 16세 때 전남 해남에서 상경해 친구의 소개로 우연히 옻칠일을 시작한 게 평생의 업이 됐다. 1997년 기능보유자 신중현 선생의 제자로 들어가 전통 생옻칠 작업을 전수 받으며 40년째 외길을 걷고 있다.

이 씨는 경기도 광주에서 ‘만년생옻칠방’을 운영하고 있다. 2001년 한국 칠공예대전 은상 수상을 비롯해 공예대전에서 30여 차례 입상했고, 2015년 11월 운현궁전시실에서 첫 개인전을 열기도 했다.

옻칠은 인위적으로 가공하지 않은 천연의 옻나무 수액을 가구나 생활용품, 공예품에 칠하는 작업으로 예로부터 방수 방습 방충효과가 뛰어나고 요즘에는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식기, 제기 등 생활용품이나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자동차 내장제 등 공산품에까지 쓰임새가 늘고 있다.

그렇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옻칠공예를 배우려 하지 않는다. 그의 두 자녀도 마찬가지다.

“일이 힘들기 때문이죠. 그러나 더 힘든 건 우리 전통기법으로 칠한 천연옻제품이 사람들에게서 외면 받을 때 입니다”

박경모 전문기자 mo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옻칠장 이성근씨

옻칠장 이성근씨

오동나무로 만든 찻상에 조각보에 풀을 먹여 붙이고 옻칠한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오동나무로 만든 찻상에 조각보에 풀을 먹여 붙이고 옻칠한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옻칠할 목기나 목물의 바탕이 백골(옻칠을 하기전의 나무 기물)을 여러 번 사포질로 다듬는다. 표면이 터지거나 흠집이 없는지 확인하여  결점 없는 옻칠의 바탕을 만들어야 한다.

옻칠할 목기나 목물의 바탕이 백골(옻칠을 하기전의 나무 기물)을 여러 번 사포질로 다듬는다. 표면이 터지거나 흠집이 없는지 확인하여 결점 없는 옻칠의 바탕을 만들어야 한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