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홍보대사는 ‘닥치고 아이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소년적십자(RCY)와 서울 강남구 홍보대사를 맡은 아이돌 그룹 엑소의 공연 장면.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청소년적십자(RCY)와 서울 강남구 홍보대사를 맡은 아이돌 그룹 엑소의 공연 장면.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엑소 오빠들과 함께하려고 가입했어요. 오빠 공연도 보고 오빠 사진이 나온 책자도 받을 수 있어요.”

경기도에 사는 고교 1학년 정모 양(16)은 최근 청소년적십자(RCY) 가입 신청서를 냈다. 요즘 10대들 사이에서 최고 인기 그룹인 엑소-K가 홍보대사를 맡고 있어서다. 엑소-K는 12인조 엑소 가운데 한국인 멤버 6명으로 이뤄진 유닛(소그룹)이다. 엑소-K는 RCY 홍보 포스터 제작에 참가하고 RCY가 주최하는 캠프나 자선대회에 나와 공연을 한다. RCY는 홍보대사의 인기 덕분에 올 초부터 이달 1일까지 청소년 회원 22만8000명을 모집했다. 5개월 만에 지난해 1년간 가입자 수(25만2000명)에 버금가는 회원을 모은 것이다.

RCY가 2012년 12월 엑소-K에게 홍보대사를 맡길 때만 해도 내부에서 “너무 무명 가수 아니냐”는 반발이 나왔다. 엑소는 2012년 4월 데뷔했다. RCY 관계자는 “지난해 여름 엑소가 ‘으르렁’으로 대박을 낸 후 다른 단체들이 우리를 부러워한다”며 “청소년 인구 감소와 세월호 사고 여파를 감안하면 엑소 효과는 대단하다”고 좋아했다.

대중문화의 대세인 아이돌 그룹은 각종 단체나 기관의 홍보대사로도 각광받는다. 두터운 팬덤을 자랑하는 아이돌이 나타나면 사람들이 구름 떼처럼 몰려들고 연예 전문 언론이 이 현장을 생중계하듯 보도하기 때문에 ‘홍보는 닥치고 아이돌’이란 말까지 나온다. 아이돌 그룹으로선 ‘봉사돌’ ‘개념돌’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무보수 홍보대사 요청을 마다하지 않는다.

특히 청소년 단체들은 경쟁적으로 아이돌을 영입하고 있다. 한국스카우트연맹은 노래 ‘빠빠빠’로 뜬 걸그룹 크레용팝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한국걸스카우트연맹은 ‘소녀들의 잠재력 개발과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도울 홍보대사에 5인조 남성그룹 B1A4를 선정했다. 한 청소년 단체 관계자는 “단체의 설립 정신이 중요하지만 홍보대사를 선정할 땐 그룹의 이미지보다는 인기도를 가장 먼저 본다”며 “다만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선정적인 춤을 추는 아이돌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위촉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인기도 위주로 홍보대사를 뽑다 보니 아이돌과 단체와의 연결고리를 찾긴 쉽지 않다. 6인조 남성그룹 씨클라운은 최근 서울시 여성안심귀가 서비스 홍보대사에 위촉됐다. 신곡 ‘암행어사’의 노랫말 중에 “암행어사 출두요” “전화해 내가 필요할 때 전부 다 내가 받아줄게”라는 대목이 있기 때문이다. 기아대책은 동방신기 유노윤호, 한국피해자지원협회는 유키스, 한국재난구호는 엠파이어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김홍탁 제일기획 마스터는 “당장 ‘핫’ 한 스타를 잡고 보자는 분위기지만 단체와의 관련성, 홍보대사의 신뢰도를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 홍보대사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 단체 이미지도 심각한 타격을 입는다”고 지적했다.

아이돌 그룹이 서로 하겠다고 손드는 홍보대사 자리도 있다. 서울 강남구 홍보대사다.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인 히트곡으로 뜬 뒤 ‘강남’을 모르는 외국인이 거의 없을 정도로 브랜드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현재 강남구 홍보대사는 엑소와 샤이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아이돌#홍보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