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는 열차표 값을 깎아준다

  • 입력 2009년 1월 26일 16시 41분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업체들이 설 연휴에 맞춰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내놓았다. 과거에도 운세나 교통정보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나 지난해 각 업체별로 본격화한 3G(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자리 잡으면서 이번 설 연휴에는 보다 풍부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게 특징.

●SK텔레콤

▽'T캐쉬 세뱃돈'= SK텔레콤은 3G 휴대전화에 삽입되는 범용 가입자 인증모듈(USIM)을 활용해 세뱃돈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USIM의 결제 기능을 이용해 상대방의 전화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WCDMA 단말기에서 **7700과 네이트 버튼을 누른 뒤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2월 15일까지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에게 즉석에서 2000원을 추가로 충전해 주며 이용금액 100배 환급(2명), 이용금액 50배 환급(10명), 이용금액 10배 환급(100명)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기프티콘'= 휴대전화로 각종 상품권을 전달 할 수 있는 서비스. 무선인터넷(WAP), 웹사이트, 메신저 등에서 상품권을 발송하면 상대방은 휴대전화에 바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매장에서 실물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제과점, 스키장, 영화관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에서 7733과 네이트 버튼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싸이월드'=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휴대전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방명록, 게시판에 글쓰기, 조회, 댓글달기, 일촌맺기 등 미니홈피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즉석에서 올릴 수 있다. 유선 인터넷상의 미니홈피를 휴대전화로 조회하는 개념이 아닌, 휴대전화에 알맞게 사이트를 새로 디자인한 게 특징. **4200과 네이트 버튼을 누르면 된다. 31일까지 휴대전화에서 일촌에게 방명록을 쓰거나 이벤트 추천을 하면 5만여 명에게 도토리 3~10개를 선물로 주는 등 경품이 준비되어 있다.

▽'1579해외문자'=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등 세계 200여 개국, 600여개 이동통신사 가입자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 해외 거주 친지들에게 문자로 새해 인사를 보낼 때 사용할 만 하다. 다만 문자는 영어로 작성해야 하며 일본 소프트뱅크 3G 가입자에게는 한글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용요금은 건당 100원. 네이트온 메신저에서는 폰메시지 전송창 → 해외문자 탭, 인터넷 T월드 홈페이지(www.tworld.co.kr)에서는 폰메시지SMS → 해외문자 탭에서 문자 작성 후 수신번호란에 1579+국가번호+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네이트 교통정보 서비스'=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 우회 국도의 소통상황을 그림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최적 경로 및 거리 기준의 최단 경로를 제공하는 '고속도로 빠른 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보이용료는 문자 및 이미지 정보 건당 150원(데이터이용요금 별도). 월 3500원의 '교통정보 플러스'를 이용하면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7784 + 네이트 버튼을 누른 뒤 6.위치 → 실시간교통 순으로 이동하면 이용할 수 있다.

▽'T맵 내비게이션'= GPS 단말기를 보유한 가입자에게 현재 차량의 위치를 기반으로 최적경로를 안내해 주는 서비스. 목적지를 등록하면 길목의 교통상황을 파악해 막히는 곳을 피해 빠른 길로 안내해준다. 서울, 수도권, 부산권 주요도로, 한강교량, 도시 고속화 도로의 소통상황을 교통지도 이미지로 제공하며 구간 상세속도와 소요시간도 텍스트로 조회할 수 있다. T맵 내비게이션 길안내 무제한 요금제(월 기본료 5000원)에 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길을 재탐색 할 경우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된다.

▽'실시간 TV'= DMB 시청지역을 벗어날 경우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 TV를 볼 수 있다. 지상파 3개 채널과 케이블 방송 12개 채널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명장면, 섹션별 보기'는 500원, '요약편, 먼저보기'는 900원, 전체 보기는 1500원 등이다. 네이트에 접속한 뒤 4.영상 → 1.TV → 실시간 TV 순으로 이동하면 이용할 수 있다.

▽'네이트 영화 서비스'= 네이트 준을 이용해 영화와 시놉시스, 영화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 서비스. 이용요금은 편당 2000원(데이터통화료 별도)이다. 네이트에서는 4.영상 → 2.영화 → 2.할리우드, 준에서는 6. 영화애니/Cizle → 2.할리우드로 이동하면 볼 수 있다.

▽'NATE운세'= 2009년 토정비결, 신년운세, 궁합, 꿈해몽, 서양 타로점, 1:1상담 등 각종 운세콘텐츠를 볼 수 있는 서비스. 네이트에 접속한 뒤 3.FUN → 1.운세 → 2. 2009 새해운세에서 볼 수 있으며 콘텐츠별로 정보이용료는 100~7000원(데이터통화료 별도) 이다. SK텔레콤은 31일까지 운세 서비스 이용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행운의 종자돈' 10만원(제세공과금별도)을 증정하며 50명에게는 영화예매권을 준다.

●KTF

▽'쇼(SHOW) CCTV'= 이동전화를 통해 전국 고속도로와 서울시내 도로의 폐쇄회로 TV(CCTV)를 볼 수 있는 서비스. 실제 도로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막히는 길을 피해가는 데 도움을 준다. **8299+SHOW/매직엔 버튼을 눌러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월정액 4000원(데이터통화료 무료). 하루만 이용할 경우 900원을 내고 데이터통화료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SHOW 데이터 완전자유 요금제' 가입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최저가 주유소 찾기'= 장거리 여행 중 잘 모르는 지역에서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검색하고 싶다면 이 서비스를 추천한다. **51(오일)+SHOW로 접속하면 가입자 주변의 최저가 주유소, LPG충전소, 세차장 등을 찾을 수 있다. 월정액은 900원. 데이터 요금이 별도로 부과된다.

▽'코레일 모바일 서비스'= 13일 시작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터넷이나 기차역에서 구입하는 것 보다 싸게 열차표를 예매할 수 있다. 2월 28일까지 모바일 승차권을 처음 구매하는 이용객은 시세보다 5% 싸게 열차표를 구입할 수 있다. 성인 2명이 서울-부산행 KTX 왕복 티켓을 이용할 경우 1만240원을 절약할 수 있는 셈. 코레일의 회원할인 서비스가 포인트 적립으로 바뀐 현 상황에서는 열차표를 할인받아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모바일 서비스 프로그램을 휴대전화에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월정액 900원을 내면 데이터 통화료 및 정보 이용료 제한 없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SHOW 교통 서비스'= 밤늦게 서울, 경기 지역에 도착할 경우 대중교통의 막차 시간을 몰라 당황스러울 때 이 서비스를 추천할 만 하다. **1333+SHOW를 누르면 서울 경기 지역의 지하철, 버스, 고속버스, KTX의 노선과 첫차, 막차 시간. 환승 시 빠른 경로, 요금 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데이터 통화료가 별도로 부과된다.

▽'SHOW 이마트 요금제'= 이 요금제에 가입하면 휴대전화 이용요금에 따라 이마트에서 1000~2만5000원 가량의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설 연휴를 맞아 1월 한 달간은 사용기간이 지난 할인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연다.

▽'SHOW 영상편지 서비스'= 영상 통화와는 달리 미리 녹화한 화면과 음성을 메시지처럼 보낼 수 있는 서비스. 1건 당 100원(SHOW 완전자유 가입자의 경우 무료)이 부과되며 같은 KTF 또는 SK텔레콤 가입자에게만 보낼 수 있다. SKT 가입자에 보낼 때는 1분, KTF 가입자에게는 2분까지 녹화해 보낼 수 있다. LG텔레콤 가입자나 KTF SK텔레콤 가입자라도 2G서비스 가입자에게는 보낼 수 없다. *+영상통화 버튼, 또는 **8787+SHOW를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LG텔레콤

▽'오즈(OZ) 추천 교통정보'= 휴대전화에서 OZ 버튼을 눌러 추천사이트에 접속하면 서울시교통정보, 고속도로정보, 주유소가격비교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교통정보 메뉴에서는 서울시내 및 수도권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구간별로 소통원활, 지체서행, 정체, 사고통제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고속도로정보 메뉴에서는 고속도로 권역별 교통상황과 함께 빠른 길 안내, 주요도시 및 국도 교통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 이지아이(ez-i)에서는 6.위치/교통→3.교통정보에 들어가면 도시 간 소요시간 및 운전자 주변 교통상황, 전국 고속도로 상황 및 구간별 속도, 수도권 주요 소통상황, 빠른 길 추천, 수도권 교통속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가격이 싼 주유소를 찾아주는 주유정보 서비스는 반경 1.5㎞ 내의 주유소를 기름값이 싼 순서대로 정렬해 보여준다. 월정액 900원으로 한 달 동안 이용 가능하다.

▽'OZ 맵 서비스'= OZ추천사이트 내 '지도 찾기'는 휴대전화 화면에 최적화된 지도화면을 통해 목적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데이터 양이 적어 화면 다운로드 속도가 PC로 이용하는 초고속 인터넷처럼 빠른 게 특징. 휴대전화보다 속도가 빠른 PC의 인터넷브라우저에서 http://ozs.kr/map 를 입력해서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 사이트의 특징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모바일 하이패스 패스온'= LG텔레콤 '패스온(PassON)'은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달리는 차 안에서 멈추지 않고 통행료를 지불하는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서비스에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는 휴대전화를 연계한 서비스다. 고속도로 통행 시 차량 내에서 무선으로 통행료를 결제 및 충전할 수 있으며 모바일 하이패스 서비스로 도로통행료를 최대 23%할인 해준다. 월 1000원으로 휴대폰을 통한 하이플러스 카드(선불식 충전카드) 통행료 충전이 가능하며 고속도로 및 수도권 교통정보도 무제한 이용 가능하다.

▽'LGT 내비게이션'= 월정액 5000원으로 길 찾기, 길안내 및 안심운전 알리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데이터통화료는 없다. 또 수도권, 고속도로 교통정보뿐 아니라 사고정보 및 숙박, 은행, 병원, 약국, 충전소, 주유소, 주차장, 정비소 등 부가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무선인터넷 이지아이→6.위치/교통→6.내비게이션 으로 접속해 서비스 가입신청을 하면 된다.

▽'OZ 웹서핑 서비스'= PC처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OZ 웹서핑 서비스를 이용하면 PC화면 그대로 동아닷컴 등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뉴스를 비롯해 각종 포털이나 전문 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각 지방의 명소, 맛집, 숙소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 지루한 여행길에서 '시간 죽이기'에 안성맞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배터리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차량용 충전기를 이용하는 게 좋다.

▽'키즈랜드'= 교통 체증 때문에 지루해 하는 자녀들을 위한 서비스. 휴대전화로 동요와 노래방, 동화 및 각종 놀이와 학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콘텐츠가 매월 업데이트 되고 있어 설 연휴 귀경길 뿐 평상시에도 유용하다는 게 LG텔레콤 측 설명. 월 3000원 정액제에 가입하면 무제한 이용할 수 있지만 개별적으로 이용할 경우 건당 정보이용료 1000원을 내야 한다. 이지아이→8. 교육/스포츠/생활→5. 육아/여성→2. 키즈랜드로 이동하면 이용할 수 있다.

▽'OZ 이메일'과 '모바일 뱅킹 서비스'= 연휴 기간 이동 중에도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가입자에겐 OZ이메일과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추천할 만 하다. OZ이메일은 PC로 확인할 수 있는 화면 그대로 미리 계정을 등록한 웹메일을 통해 첨부파일까지 주고받을 수 있다. 워드 파워포인트 등의 파일을 휴대전화 화면에서 열어볼 수도 있다. 이용요금은 이메일 계정당 월정액 1000원에 수신은 무료, 발신은 건당 50원이다.

또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면 은행 휴무 기간에도 계좌조회, 이체, 출금, 수표조회, 예금이체 시 타인명의 입금인 지정 가능, CMS/중도금 이체, 타인 대출금 이자납입, 지로 조회/납부와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나성엽 기자 cp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