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와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조수미씨 - 강수진씨

  • 입력 2006년 8월 31일 03시 01분


코멘트
소프라노 조수미 씨가 기자간담회에서 청소년에게 힘을 주고 싶다며 노래하고 있다.사진 제공 호암아트홀
소프라노 조수미 씨가 기자간담회에서 청소년에게 힘을 주고 싶다며 노래하고 있다.사진 제공 호암아트홀
발레리나 강수진 씨가 마스터 클래스에서 후배 유망주들에게 특강을 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발레리나 강수진 씨가 마스터 클래스에서 후배 유망주들에게 특강을 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한국 출신으로 세계 최정상에 오른 두 명의 예술가가 마련한 ‘특별한 수업’이 30일 나란히 열렸다.

‘신이 내린 목소리’의 소프라노 조수미 씨와 세계적인 발레리나 강수진 씨는 각각 무료로 ‘아카데미 콘서트’와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다.》

■조수미씨 음악교사들에게 특강… “20년전의 다짐 들려주고 싶어”

올해 국제무대 데뷔 20주년을 맞은 조 씨는 이날 오후 7시 서울 중구 순화동 호암아트홀에서 초중고교 교사 520여 명을 초대해 강연과 공연을 했다. 그는 20주년 기념 전국 10대 도시 투어 콘서트에 앞서 이 자리를 먼저 제안했다.

“입시에 찌든 아이들에게 음악으로 힘을 주고 싶었고 그것을 선생님들이 대신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음악평론가 장일범 씨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에서 그는 오페라 ‘리날도’ 중 ‘울게 하소서’, ‘라 트라비아타’ 중 ‘아 그이였던가’ 등 독창곡 4곡을 포함해 8곡을 불렀다. 이어 그는 유학시절의 경험을 털어놓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1983년 3월 28일 오전 3시 아무도 없는 이탈리아 로마 공항에 내려 쓴 일기의 첫 줄은 “어떤 고난이 닥쳐도 꿋꿋이 이겨내며 약해지거나 울지 않을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이를 악물고 노력한 끝에 정상에 올랐다. 그는 “20여 년 전 외국에서 혼자 겪어야 했던 어려움들을 지금 후배들에게 조금이라도 덜 겪게 하고 싶다”며 “청소년들을 위해 하고 싶은 일이 많지만, 말만 앞서는 사람이 되기 싫으니 하나씩 할 때마다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조수미 ‘바로크의 여행’
오페라 ‘리날도’中 ‘울게 하소서’

채지영 기자 yourcat@donga.com

■강수진씨 발레유망주들에게 조언… “인정받을수록 초심 돌아봐야”

“자, ‘바트망 즈테’(바닥을 밀 듯하며 발을 45도로 차는 동작)를 하면서 내 손바닥을 발로 한번 차 보세요.”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수석무용수 강 씨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강북구 미아동 서울사이버대 스튜디오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다. “늘 후배들을 위해 마스터 클래스를 갖고 싶었는데 스케줄이 맞지 않아 안타까웠다”던 그는 올해 여름휴가도 포기했다.

그는 16명의 유망주 앞에 꿇어앉은 뒤 손바닥을 내밀고 ‘여기를 발로 차듯 해 보라’고 주문했다.

“‘바트망 즈테’ 때는 이 손바닥에서 소리가 날 만큼 힘차게 차야 해요. 속도가 있지 않으면 나중에 ‘그랑 즈테’(발을 공중에서 一자로 뻗는 동작)를 할 때도 어려워요.”

후배들은 ‘선생님’ 강수진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동작을 따라했다. 1시간 40분의 마스터 클래스를 마친 뒤 그는 1시간 동안 후배들과 대화도 나눴다. 그는 ‘발레 영재’로 뽑힌 이들에게 “재능이 있을수록 더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을 받거나 인정을 받으면 발레가 더 두렵고 힘들어져야 합니다. 주위에서 치켜세우면 기분이 좋지만, 그건 그날로 족해요. 발전을 하려면 이튿날부터 당장 처음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강수진 기자 sj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