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교양

  • 입력 2005년 7월 30일 03시 11분


코멘트
▽언더우드가 이야기/서정민 지음·살림

대한제국 말부터 4대에 걸쳐 한국에 살면서 연세대의 기반을 닦은 ‘신촌 원(元)씨(언더우드)’ 가문의 이야기다. 선교사로 조선에 발을 디딘 이 가족이 일본과의 갈등 속에서도 한국을 도와 온 내력이 소상하게 담겼다. 1만4500원.

▽우남 이승만 연구/정병준 지음·역사비평사

해방공간의 수많은 지도자 중에서 이승만이 왜 최후의 승자가 됐는가를 방대한 자료를 섭렵해 정리했다. 목포대 교수인 저자는 해외에서 활약했던 이승만이 권력을 잡을 수 있었던 국내 기반으로 1920, 30년대 국내 민족주의 세력의 비밀결사체로서 훗날 한민당으로 이어진 흥업구락부를 집중 분석한다. 또 당시 미국 국무부는 이승만을 혐오했으나 국무부가 아니라 그에게 호감을 갖고 있던 미 군부가 남한을 통치했다는 점도 저자는 주목한다. 3만5000원.

▽제노사이드, 학살과 은폐의 역사/최호근 지음·책세상

집단학살의 역사를 본격적으로 다룬 국내 최초의 저작. 국제 시민단체인 ‘제노사이드 감시’는 20세기의 집단학살 희생자를 모두 1억750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저자는 집단학살을 백인에 의한 북아메리카 원주민 학살, 민족과 종교에 의한 제노사이드, 혁명의 이름으로 일어난 제노사이드 등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2만2000원.

▽광대한 여행/로렌 아이슬리 지음·강

인류학자이자 수필가인 로렌 아이슬리(1907∼77)의 자연 에세이. 지구상에 생명체가 출현한 이래 인간이 될 운명이었던 생물체가 결국 인간이 되기까지 겪은 오디세이적 여정을 그리고 있다. 1만 원.

▽어머니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52가지 삶의 지혜/우장훙 엮음·임병진 옮김·넥서스북스

피아니스트를 꿈꾸며 해외에서 유학 중인 아들에게 중국의 한 어머니가 사랑으로 가득한 목소리를 담아 보낸 편지를 묶었다. 편지의 주인공은 폭력을 휘두르는 남편과 이혼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아들을 키워낸 평범하지만 위대한 어머니 우장훙. 9800원.

▽우리 매미 탐구/이영준 지음·지오북

가장 친근한 참매미, 빼어난 외모를 자랑하는 참깽깽매미 등 한국 매미에 관한 모든 것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말매미가 밤에 우는 이유, 세계에서 울음소리가 가장 큰 매미 등 재미있는 읽을거리도 많다. 1만7000원.

▽장군이 된 이등병/이계홍 지음·화남

최갑석 예비역 육군소장의 휴먼스토리. 국방일보에 145회에 걸쳐 장기 연재돼 수십만 국군장병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던 시리즈다. 1947년 이등병으로 입대해 제주 4·3사건, 여·순 10·19사건, 6·25전쟁, 베트남전쟁 등을 겪고 육군 소장으로 전역한 파란만장한 인생 이야기가 펼쳐진다. 1만 원.

▽테러시대의 생존전략/배리 리비, 빅터 사이델 지음·한국의학원

2002년 가을 미국 보건협회 주최 ‘테러와 보건’ 학술대회에서 다룬 내용을 엮었다. 9·11테러를 비롯한 각종 테러에 미국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대응했는지와 대책을 제시. 2만 원.

▽여행과 사진에 미치다/신민식 지음·아테네

15년간 여행과 사진에 미쳐 살아온 여행사진가인 저자가 영국과 캄보디아, 페루, 태국, 스위스 등 8개국 25개 도시를 여행하며 앵글에 담은 포토 스케치. 빼어난 사진과 술술 읽히는 여행기가 어우러진다. 1만8000원.

▽한국역사 속의 여성들/이배용 지음·어진이

이화여대 사학과 교수인 저자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조선시대 여성들의 생활과 관습제도, 평강공주부터 서양화가 나혜석, 무용가 최승희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 여성인물들의 삶을 소개. 1만 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