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5년 5월 1일 19시 21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한 여성단체의 캐치프레이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갖가지 행사가 열리고 있다.
한결같이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려는 행사들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이들 행사에 참여할 수 있고, 그 조그마한 관심으로 세상은 모르더라도 가정만큼은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 아침 식탁에 모여 식사를
우리나라 국민의 결식비율은 아침 21.1%, 점심 4.3%, 저녁 3.3%(보건복지부 2003년 발표).
대한 YWCA연합회는 월말까지 가족이 함께 아침밥을 먹자는 내용의 ‘아침식탁 캠페인’을 벌인다.
우선 아침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초중고생을 위해 서울, 경기 평택시, 강원 동해시 등 전국 15개 지역 28개 학교 앞에서 주먹밥을 나눠주는 ‘얘들아! 밥 먹자’ 행사를 연다.
이행자 회장은 “주먹밥을 먹으면서 아침식탁의 중요성을 가족에게 확산시키려는 취지”라며 “가족이 같이 식사하면 적어도 10분 이상은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녀평등한 식탁문화를 위한 ‘아빠가 밥 차려 줄게’ 행사도 연다.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제공해 매주 1일 가족을 위해 식탁을 차리도록 유도한다. 우리홈쇼핑의 정대종 사장 등 임직원 30명은 10일 오전 서울 옥정중 앞에서 직접 만든 주먹밥을 나눠준다.
엄마가 밥 차려 함께 먹을 시간이 없다면 자녀가 아침식탁을 차리면 어떨까. 자녀와 밥 먹을 시간도 없이 일할 수밖에 없는 모자가정을 위한 ‘엄마! 같이 밥 먹어요!’ 행사도 있다. 충북 증평YWCA는 어버이날인 8일 청소년 스스로 엄마를 위해 아침밥을 준비하도록 한부모가정 30가구를 지원한다.
아침식탁에서 부모와 자녀, 부부, 고부간에 나눌 대화법이 홈페이지(www.ywca.or.kr)를 통해 제공된다. 02-774-0230
○ TV를 끄고 여가활동을
집집마다 거실 가운데 놓여 있는 것, 하루 3시간 이상 가족들의 시선을 받는 것!
‘TV 안보기 시민모임’은 2∼8일을 제 1차 ‘전국 TV 안보기 주간’으로 정하고 일주일만이라도 TV와 컴퓨터를 보지 않고 신나고 뜻 깊은 활동을 하자고 나섰다.
이 모임은 각 기관이나 개인의 사정에 따라 이 주에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 5월 중 어느 주간을 잡아 TV 안보는 주간으로 삼으라고 제안했다.
서영숙(숙명여대 교수) 대표는 “우리 생활에서 TV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당장 오늘 저녁 TV를 끄고 의미 있고 재미있는 여가활동을 시작하라”고 주장했다.
우선 가장 잘 보이는 곳에 TV 안보기 주간 스티커를 붙인다. TV는 보자기나 상자로 덮어두면 더욱 실천하기 쉽다.
가족이 모여 TV안보기 주간의 약속과 가족활동계획표를 작성한다. ‘우리가족은 ○일부터 ○일까지 TV를 보지 않을 것을 약속합니다’로 시작하고 가족의 서명을 받는다.
그 다음 대화나 독서, 산책이나 운동, 연극 영화 감상 등을 가족 모두가 ‘실천’한다. TV안보기 시민모임 카페(cafe.daum.net/notvweek)에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 저녁엔 바깥바람 쐬러
여성의 ‘치맛바람’을 ‘가족문화바람’으로 확산시키자.
재단법인 서울여성은 2∼27일 동작구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가족들이 즐길 만한 프로그램을 ‘유쾌한 치맛바람, 가족 풍(風)’이란 이름으로 엮어 주로 저녁시간에 내놓는다.
6일 오후 7시 반 아트홀에서는 가사노동에 참여하는 아버지를 생각해본다는 취지에서 ‘아름다운 아버지의 Love is 보살핌’이라는 주제의 공연이 열린다. 가수 김현철 씨가 진행하고 아버지들의 밴드 ‘파파밴드’ 등이 참여한다.
20일 오후 7시반 국제회의장에서는 ‘소통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가족문화 만들기’라는 주제아래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박명숙 서울현대무용단)가 공연된다.
27일 오후 7시반 아트홀에서는 정신보건 전문의와 배우가 출연해 지혜로운 부부관계를 만들기 위한 연극이 무대에 오른다. 입장료 5000원.
플라자 곳곳에서는 ‘즐거운 우리가족’ ‘왁자지껄 별별가족’ ‘새롭게 쓰는 우리가족’ 같은 주제의 전시회가 열린다. 만화 사진 설치작품을 통해 가족을 조명하는 전시회다. 무료.
02-810-5045 www.seoulwomen.or.kr
김진경 기자 kjk9@donga.com
▼아침식탁 10계명▼
① 온 가족이 함께 아침식탁을 준비한다.
② 식사 전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③ 모두 함께 식사를 시작한다.
④ 식사는 천천히, 마음은 여유롭게 한다.
⑤ 식사 중 TV를 보지 않는다.
⑥ 하루 계획을 얘기하며 서로 격려한다.
⑦ 식사 후 ‘잘 먹었습니다’라고 말한다.
⑧ 자신의 빈 그릇은 스스로 치운다.
⑨ 식탁에 이웃을 초대한다.
⑩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식탁에 앉는다.
▼TV 끄기 5계명▼
![]() |
① TV를 안본다고 작정한다-그 동기를 적어 TV화면 위에 붙인다.
② TV 위치를 바꾼다-TV를 보기 힘든 구석자리로 옮기거나 보자기와 상자로 덮어둔다.
③ 미리 할 일을 계획한다-자녀와 함께 제일 신나는 활동을 고른다.
④ 즐겁게 시작한다-TV보다 더 재미있는 것은 얼마든지 있다.
⑤ 새로운 가풍을 만든다-새로운 습관이 생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