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삶]마라톤에 푹 빠진 前 세브란스병원장 조범구교수

  • 입력 2003년 11월 16일 18시 07분


코멘트
운동화 한 켤레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마라톤. 조범구 교수는 뒤늦게 시작한 마라톤을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고 있다며 더 많은 이가 동참하기를 희망했다. 12일 오전 양재천변을 뛰고 있는 조 교수.김동주기자 zoo@donga.com
운동화 한 켤레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마라톤. 조범구 교수는 뒤늦게 시작한 마라톤을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고 있다며 더 많은 이가 동참하기를 희망했다. 12일 오전 양재천변을 뛰고 있는 조 교수.김동주기자 zoo@donga.com
“거 참, 신문에 꼭 실어야 하나요.”

조범구(趙範九·64·전 세브란스병원장) 연세대 의대 교수는 극구 자신을 드러내기를 꺼렸다. “더 잘 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날 가지고 마라톤 얘기를 쓰느냐”는 항변이다.

조 교수는 78년부터 무려 25년간 매달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심장병 어린이 1400여명을 무료로 수술해 줬고, 그 공로로 올 3월에는 ‘보령의료봉사상’을 수상한 주인공.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겸손한 성격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수상 소식을 듣고서야 조 교수의 선행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의사 교수 봉사활동 등 ‘1인 다역’의 삶을 살아 온 조 교수가 이에 덧붙여 마라톤을 시작한 것은 7년 전.

“어릴 때부터 등산을 해 왔고 골프도 조금 쳐 봤지만 마라톤만 한 게 없더군요. 시간 비용 걱정 없이 언제나 운동화 하나 신고 뛰면 되거든요.”

어느새 마라톤 전도사가 된 조 교수는 병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2001년에는 의사와 간호사, 직원이 함께 뛰는 ‘세브란스 마라톤동우회’를 만들기도 했다. 요즘도 조 교수는 개포동 자택 인근의 양재천에서 매일 5∼10km씩 뛰고 있다.

“밤 10시가 넘어 귀가하면 피곤해서 사실 뛰고 싶지 않아요. 하지만 잠깐의 유혹을 떨쳐내면 몸과 마음이 모두 뿌듯하죠. 뛰다 보면 스트레스가 쫙 풀리고 무아지경에 빠집니다.”

하프코스 대회에 여러 번 나가 2시간20분대 기록을 세운 조 교수는 2년 반 전부터 풀코스에 도전했다. 지금까지 풀코스 최고기록은 3월 인천마라톤에서의 5시간20분.

심장병 전문의인 조 교수는 “건강은 의사가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지켜야 한다”며 “쉽게 말해 달리기를 하면 심장이 강해진다”고 강조했다. 심박출량(심실에서 1분 동안 박출하는 혈액의 양)을 늘려 더욱 건강해진다는 것.

조 교수는 “내 경우 달리기를 너무 늦게 시작했다는 생각이 든다. 각 자치단체가 달리기 코스를 만드는 등 국가에서 생활체육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재윤기자 jaeyu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