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아토피 피부염, 증세-치료법 천차만별

  • 입력 2002년 12월 15일 17시 04분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어머니가 아기를 목욕시킨 뒤 보습제를 발라주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목욕만 제대로 해도 증세가 상당히 개선된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어머니가 아기를 목욕시킨 뒤 보습제를 발라주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목욕만 제대로 해도 증세가 상당히 개선된다.

아이는 온몸이 가려워 잠을 못 이루고 부모는 안타까운 마음에 잠을 못 이루고…. 온 가족을 고통 속에 빠뜨리는 아토피 피부염. 특히 겨울에 공기가 메마르면서 많은 아이가 살갗도 메말라 가려움증 진물 등의 증세로 고생한다. 그러나 딱 떨어지는 치료법이 없는데다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어 온갖 비방(秘方)이 횡행하고 있다. 인터넷에는 이와 관련한 사이트가 100개 이상 생겼다. 많은 보호자가 병원과 한의원, 인터넷 사이트 등을 전전하면서 온갖 지식을 접하게 되고 상당수는 이 병에 관해선 의사나 한의사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한다. 보호자가 이런 태도를 갖고 의료진의 권고를 무시하고 비방을 찾다가 아이를 더 괴롭힐 수도 있다. 의사와 한의사들은 “단번에 이 병을 제압하려는 조급증에서 벗어나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치료받으면 70% 이상 이 병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아토피 피부염은 이상한 질환〓아토피(Atopy)는 그리스어로 ‘이상한’이란 뜻. 병원(病原)과 진행과정이 뚜렷지 않고 대략적 과정만 밝혀져 있다.

이 병은 유전적 원인과 음식, 공기 등의 환경적 원인 때문에 피부 가장 바깥에 있는 각질층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각질층은 몸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이를 방어하는 첫 방어벽인데 이 방어벽에 문제가 생겨 사소한 세균의 침투에도 이를 감당하지 못해 병이 생기는 것이다.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연구팀은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디펜신, 카텔리시딘 등 자연항생물질이 부족해서 포도상구균(葡萄狀球菌)이 비정상적으로 기승을 부린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한방에서는 수천년 동안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한 동양인이 육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독성 물질이 생겨나 특히 인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의 곳곳에서 증세가 나타난다고 해석한다.

▽다양한 원인과 증세〓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대부분 밤에 잠을 못 자고 이 때문에 예민해지며 살이 안찌는 증세 등의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원인과 증세가 매우 다양한데다 증세가 심해지는 시기도 달라 하나의 병으로 부르기 힘들 만큼 ‘이상한 병’이다. 많은 환자는 건조한 겨울에 증세가 가장 심해지지만 여름, 환절기에 심해지는 환자도 있고 1년 내내 증세가 지속되는 환자도 적지 않다.

한방에서는 여름에 증세가 심해지면 인체에 습기가 많은 것, 겨울에 증세가 심해지는 것은 인체에 수기(水氣)가 적은 것이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천차만별인 치료법〓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절반은 세 살 안에 자연스럽게 낫는다.

양방에서는 환자의 증세가 가벼우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게 하고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항(抗)히스타민제를 복용케 하는데 이것만으로도 상당수는 증세가 개선되지만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를 복용하게도 한다.

양방에서는 이런 대증(對症)요법과 함께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먹지 않도록 권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환자가 이런 대증요법이 듣지 않아 증세가 악화되며 스테로이드 제제의 부작용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비방을 찾아 헤매지만 모든 사람에게 듣는 비방은 없다. 일부 치료법은 초기에 극적인 효과를 보이다가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킨다.

일부 환자는 보약만 먹어도 효과를 보며 상당수 환자는 몸의 독성을 줄이는 한약으로 증세를 누그러뜨리지만 일부는 한약 자체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생식이나 선식, 유기농 채소 등만 먹게 하는 요법도 모든 환자에게 효과를 보이지는 못하며 일부는 이런 음식을 먹고 더 악화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한때 육각수(六角水) 식음법, 단식요법, 진흙요법 등의 ‘바람’이 불었지만 이 역시 모든 환자에게 듣는 것은 아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의사나 한의사의 진료를 받으면서 장기간 병원(病原)을 하나씩 줄이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다. 보호자의 조급증이 문제인데 이 때문에 닥터 쇼핑을 하면 의료진이 장기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아는 것을 스스로 차단할 수 있다.

▽효과를 보이는 새로운 시도〓최근에는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적용될 다양한 치료법이 선보이고 있다. 이 역시 모든 환자에게 듣지는 않지만 환자로서는 ‘치료 무기’가 많아진 것이다.

일부 병원에서는 환자의 피부에 소금을 바르게 한 다음 특정한 빛을 쏘이는 방법으로 많은 환자의 증세를 개선하고 있다. 병을 유발하는 음식을 먹이면서 감마인터페론 주사를 놓아서 면역체계를 정상화하는 방법도 효과를 보이고 있다. 증세가 심한 환자에게 면역억제제 사이클로스포린제제를 복용케 하는 치료법을 쓰는 병의원도 늘고 있다.

한방에서는 수기(水氣)를 불어넣는 한약성분, 식용 비단, 단백질 분해 효소 등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는 방법을 시행하고 있거나 개발 중이다. (도움말〓을지의대 을지병원 피부과 이애영 교수, 경희대 한방병원 소아과 이진용 교수, 서울알레르기클리닉 노건웅 원장)

이성주기자 stein33@donga.com

▼'아토피'를 이기는 생활요법▼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하겠지만 우선은 병의원을 신중히 골라야 한다.

모든 환자를 완치한다든지, 단번에 아토피 피부염에서 벗어나게 해준다는 병의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기본적으로 의료진의 지시에 따르면서 생활요법을 곁들이면 치료 효과가 높아진다. 의료진과 생활요법 등에 대한 각종 정보는 인터넷의 사이트에서도 얻을 수 있다. ▶표 참조

▽목욕을 제대로〓목욕을 하면 수분이 날아간다며 환자에게 목욕을 안 시키는 보호자가 많지만 환자는 포도상구균이 득실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루 한 번은 목욕을 시킨다. 대신 피부를 벅벅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몇 분 동안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목욕시킨 다음 수건을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각질층을 부드럽고 연하게 만드는 피부연화제나 보습제를 바른다. 기름이 너무 많은 보습오일은 바르지 않도록 한다.

소금을 약간 탄 물로 목욕하면 피부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어 상당수 환자에게서 증세 개선 효과가 나타난다. 소금물로 목욕한 뒤 따갑거나 가려워지는 등 부작용이 생기면 즉시 중단한다. 소금으로 피부를 문지르면 자극 때문에 더 해로우므로 피한다.

목욕은 자기 직전보다 저녁 식사 후에 시킨다.

온천욕으로 효과를 보는 환자도 적지 않다. 온천욕은 3개월 이상 매주 1∼3회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이 역시 부작용이 생기면 중단한다.

▽유발 요인을 차단하라〓옷은 면 소재를 입혀 피부에 대한 자극을 줄이도록 한다. 새 옷은 세탁한 뒤에 입히며 옷을 빨 때에는 세재가 남아있지 않도록 한다. 집안은 수시로 물걸레로 닦아 먼지를 제거하고 카펫은 치운다. 아토피 피부염이 심하면 집에 개, 새 등 애완동물을 키우면 안 된다. 승용차 시트는 가급적 가죽 소재로 한다.금속 소재의 액세서리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치 않게 한다.

환자가 겨울에 증세가 심해진다면 실내에 계속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증세를 개선시키는 음식〓일반적으로 초콜릿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증세를 악화시킨다. 아이가 지나치게 육류를 많이 먹는다면 가급적 전통 식단으로 골고루 먹도록 유도한다.

엄마가 주의 깊게 살펴보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이런 음식을 많이 먹이지 않도록 한다.

일부 한의사들은 아이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아주 조금씩 먹여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녹차는 해독작용이 있으므로 자주 마시면 좋으며 녹두죽이나, 뽕나무뿌리껍질을 달인 물도 증세 개선에 도움이 된다.

▽예방에도 신경 쓰라〓임신 때부터 예방에 신경 써야 아이의 고통을 예방할 수 있다. 임신부는 임신 중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며 후반기에는 계란 우유 콩 등을 적게 먹도록 한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는 가급적 모유를 먹이도록 하며 이유식은 생후 8개월 이후에 먹이도록 한다. 아이가 분유를 먹고 피부가 붉어지면 알레르기 예방분유를 먹이다가 그래도 낫지 않으면 두유를 먹이도록 한다.

아토피 피부염 정보가 많은 인터넷 사이트
사이트 이름주소내용
아토피아www.atopia.co.kr환자와 가족의 정보 교류 사이트
이 피부넷www.epibu.net대한난치성피부질환자협의회의 운영 사이트
아토피 모임cafe4.daum.net/atopy다음카페의 환자 모임방
메드시티www.medcity.com/
disease/atopy
아토피 질환의 양한방 정보
서울알레르기클리닉www.seoulallergy.com서울알레르기피부과의 홈페이지
피부사랑www.skinlover.co.kr피부사랑피부과의 홈페이지
수수팥떡www.asamo.or.kr자연치유법 소개 사이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