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딸기 vs 토마토의 요리변신 - Part 2.

  • 입력 2001년 5월 10일 13시 57분


◇ 영양만점! 신선한 토마토로 만들었어요

어느 해보다도 올해는 여름이 빨리 오려나 봐요. 벌써부터 덥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네요. 날씨때문인가요? 딸기와 토마토가 과일가게에서 인기랍니다. 달콤한 딸기와 건강에 좋은 토마토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요리에도 정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한끼 식사로도 충분한 딸기와 토마토 요리, 이제부터 배워볼까요?

▽ 토마토샐러드

- 주재료 : 슬라이스치즈 2장, 방울토마토 150g, 양상추 100g, 크루통(식빵 2장, 다진 마늘 2작은 술, 파마산치즈가루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발사믹드레싱(올리브오일 3큰술, 발사믹 식초 2큰술, 소금· 흰 후춧가루 약간씩)

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닦고 2등분한다.

② 양상추는 한잎씩 벗겨내어 한입 크기로 뜯어 얼음물에 담가 생생해지면 체에 건져두어 물기를 뺀다.

③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사방 1.5cm크기로 잘라 오븐팬에 담고 올리브오일 , 다진 마늘, 파마산치즈 가루를 뿌린 후 고루 섞어 180℃의 오븐에 넣어 5분간 구워 갈색이 나면 꺼내 식힌다.

④ 슬라이스 치즈는 작게 삼각형 모양으로 자른다.

⑤ 볼에 올리브오일, 발사믹식초,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어 차게 보관한다.

⑥ 샐러드 볼에 양상추, 크루통, 방울토마토, 슬라이스치즈를 얹고 차게 두었다가 먹기 직전에 발사믹드레싱을 뿌린다.

▽ 토마토카레라이스

- 주재료 : 콜리플라워 150g, 양파 ½개, 방울토마토 150g, 애호박 120g, 고슬한 밥 4공기, 인도카레 4큰술, 완두콩 4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육수 2컵, 우유 ½컵,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적당량

① 콜리플라워는 기둥을 자르고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건져 찬물에 헹군다.

② 방울토마토는 큰 것은 4등분하고 작은 것은 2등분한다.

③ 양파는 2cm 크기로 썰고 애호박은 반으로 가른 후 반달모양으로 도톰하게 썬다. 완두콩은 끓는물에 소금간을 하고 넣어 데쳐 건진다.

④ 팬에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 카레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다가 애호박, 콜리플라워, 양파를 넣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애호박이 익으면 토마토 썬 것과 완두콩을 넣고 우유를 부어 농도를 맞춘다.

⑤ 토마토카레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고슬한 밥을 모양틀에 찍어 접시에 담고 따끈한 카레를 듬뿍 얹어 먹는다.

▽ 토마토닭고기스튜

- 주재료 : 닭가슴살 200g, 방울토마토 150g, 양파 ½개, 피망 ½개, 붉은 피망 ½개, 다진 마 늘 ½큰술, 육수 ½컵, 토마토소스(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밀가루 2큰술, 버터 1큰 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육수 2컵,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와인 2큰술, 월계수잎 2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버터 적당량

① 닭가슴살은 가장자리에 붙은 하얀 기름을 잘라내고 사방 2cm크기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 화이트와인에 잰다.

②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끓는 물에 소금간을 하고 넣어 데쳐낸 후 건져 찬물에 담가 뜨거운 기를 없애고 건져 과도를 이용하여 껍질을 벗겨낸다.

③ 양파, 피망, 붉은 피망은 2cm길이의 닭살 크기로 썬다.

④ 냄비에 다진 마늘과 버터 1큰술을 넣고 녹인 후 밀가루 2큰술을 넣어 중불에서 볶아 황색이 나면 토마토페이스트를 넣고 같이 볶다가 육수를 붓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끓인다. 토마토소스에 덩어리가 있을 때는 고운 체에 거른다.

⑤ 냄비에 버터와 다진 마늘을 넣고 밑간한 닭고기를 넣어 볶는다. 닭고기가 반정도 익으면 양파를 넣고 잠깐 볶다가 육수 ½컵을 붓고 월계수잎을 넣어 끓인다.

⑥ 닭고기가 익으면 토마토와 피망, 붉은 피망을 넣고 토마토소스를 부어 끓인다. 재료들이 알맞게 익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여 적당한 농도로 맞춘다.

▽ 토마토 해물라이스

- 주재료 : 새우살 200g, 오징어 1마리, 모시조개 200g, 양파 ⅓개, 토마토 2개, 완두콩 ⅓컵, 쌀 3컵,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페이스트 1큰술, 화이트와인 3큰술,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약간씩

① 새우살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② 오징어는 내장을 빼내고 젖은 면보로 등쪽 껍질을 잡고 벗긴다. 오징어 안쪽에 사선으로 엇갈리게 칼집을 넣고 1cm 폭, 2cm 길이로 썬다. 오징어 다리는 2cm 길이로 자른다.

③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어 해감시키고 두세번 씻어 건진다.

④ 토마토는 껍질 쪽에 x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넣어 데친 후 건져 찬물에 헹구어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⑤ 양파는 잘게 다지고 완두콩은 끓는 옅은 소금물에 넣어 데친다.

⑤ 쌀은 밥짓기 30분전에 씻어 불린 후 체에 건져 놓는다.

⑥ 오목하고 깊은 팬에 올리브오일를 넣고 다진 마늘과 오징어, 모시조개, 새우살과 화이트와인을 넣어 볶다가 불린 쌀과 다진 양파를 넣어 좀더 볶는다. 쌀이 투명하게 볶아지면 다진 토마토, 토마토페이스트를 넣고 쌀과 같은 양의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밥을 짓는다. 밥짓는 중간에 주걱으로 고루 섞어주고 뜸들 때쯤 완두콩을 넣는다.

▽ 토마토소스스파게티

- 주재료 : 다진 쇠고기150g, 토마토 2개, 양파 ½개, 다진 마늘 1큰술, 스파게티 250g, 다진 파슬리 1큰술, 토마토페이스트 1큰술, 월계수잎 2장, 바질 1작은술, 육수 2½컵,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약간씩

① 쇠고기는 살코기를 다져 준비하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②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위쪽에 x자로 칼집을 내고 끓는 물에 소금간을 하고 넣어 데친 후 건져 찬물에 담가 식힌다. 데친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내고 잘게 다진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쇠고기,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쇠고기가 익으면 잘게 다진 토마토와 토마토페이스트를 넣고 잠깐 볶다가 육수를 붓고 월계수잎과 바질을 넣어 은근한 불에서 조린다.

④ 끓는 물에 스파게티를 넣고 올리브오일와 소금을 조금 넣고 삶는다. 스파게티가 부드럽게 삶아지면 체에 쏟아 물기를 뺀다.

⑤ 토마토소스가 적당하게 조려지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접시에 스파게티를 1인분씩 담고 토마토소스를 얹고 파슬리 다진 것을 조금 뿌린다.

<여성동아 2001년 5월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