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동의보감이 요리를 만났을때…신라호텔 특선요리

  • 입력 2000년 10월 6일 18시 30분


동의보감 특선 암예방 음식
동의보감 특선 암예방 음식
20년째 당뇨병과 ‘함께’ 살고 있는 최문자씨(55·서울 서초구 서초3동)는 외식을 해야 할 일이 있을 때마다 난감해진다.

“병원에서 정해준 칼로리 섭취량을 지켜야 하고 당분과 조미료도 쓰지 말아야 하는데 거기에 맞춰 외식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사먹는 음식들은 대부분 당분이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서 먹고 나면 몸에 무리가 올 때도 있거든요.”

우리나라에 당뇨병 환자가 100만명이 넘는다는데 왜 이들을 위한 식당이나 메뉴가 안생기는지 모르겠다는 최씨. 그를 위한 음식점이 드디어 생겨난다. 서울 신라호텔 한식당 서라벌(02―2230―3354)이다.

12일부터 한달 동안 내놓는 ‘동의보감 특선요리’. 당뇨 암 동맥경화 등을 앓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음식들을 섭생궁합에 맞춰 요리를 만들었다.“당뇨가 있거나 식이요법을 하는 손님들은 이러저러하게 만들어달라고 특별히 주문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매번 번거롭게 해드리기보다 아예 메뉴를 따로 만들면 어떨까 싶어서 두달 동안 준비를 했지요.”

동의보감 특선 동맥경화 예방음식

이 식당 이금노주임의 말. 메뉴는 ‘먹으면 치료가 되는 음식 672’ 책을 꼼꼼히 살피고 삼성서울병원 의사의 도움을 받아 구성했다.

전체적 특징을 보면 두부 표고버섯 등 야채와 방어 은대구 추어 장어 등 생선을 주메뉴로 했다는 점이 우선 눈에 띈다. 육류는 국에 들어가는 것 외에는 따로 차려내지 않았다.

“성인병을 염려하는 사람들은 비만에도 신경을 많이 쓰게 마련이다. 양질의 단백질은 생선과 두부 등에서 취하도록 하고 콜레스테롤과 지방분이 많은 육류는 피하도록 했다”고 조리를 맡은 이재연씨는 설명한다. 주방에서는 또 다른 메뉴들보다 간을 심심하게 하고 파 마늘 고춧가루 등 자극적인 성분을 덜 넣어 부드럽게 조리했다.

조리법이 복잡하지 않은 음식들이므로 서라벌의 식단을 참고해 집에서도 만들어 먹으면 좋을 듯. 대한영양사회도 홈페이지(www.dietitian.or.kr)에 성인병 질환자에게 이로운 식단을 공개해 놓았다.

A. 당뇨질환에 이로운 음식

표준체중과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두부와 곤약 미역은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데 효과가 있으며 두릅은 혈당을 내려주는 작용을 한다. 시금치와 완두콩 배는 당뇨로 인해 생겨나는 끊임없는 갈증을 없애준다. 양파도 당뇨 예방과 치료에 좋은 식품인데 날로 먹어야 이롭다.

B. 암질환에 이로운 음식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위염), 고지방 저섬유식(대장암) 등이 암을 일으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질의 단백질과 신선한 채소가 좋은데 특히 양배추 다시마는 암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된장을 많이 먹을 수 있게 찌개도 끓이고 야채모둠과 함께 쌈장에 찍어먹도록 했다. 살구씨에는 암세포를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

C. 동맥경화에 이로운 음식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 표고 송이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은대구는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생선.

D. 간질환에 이로운 음식

질이 좋은 고단백식사를 해야 한다. 추어탕은 고단백음식이면서 간 기능 회복에 특히 좋은 식품. 대추와 녹두는 간기울결에 좋고 간경변으로 배에 물이 차는 증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 소화기질환에 이로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소화흡수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한다. 생야채는 소화흡수가 어렵기 때문에 김치도 볶은 김치를 넣었고 양배추도 익혀 먹도록 했다. 장어는 소화기 점막을 강화시켜 위 십이지장궤양에 효과적.

F. 기관지질환에 이로운 음식

소화흡수가 잘되는 음식과 충분한 수분 공급에 신경을 써야 한다. 비타민E가 많은 견과류는 기침을 진정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도라지는 호흡기질환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진 식품. 깊은 바다에 사는 대구는 양질의 지방을 지녀 소화흡수가 잘된다.

<김순덕기자>yuri@donga.com

A 당뇨 질환

B 암 질환

C 동맥경화

D 간 질환

E 소화기 질환

F 기관지 질환

◇기본찬

(김치/두부/두릅과 시금치나물/양파/곤약조림)

◇기본찬

(김치/두부/표고버섯과 죽순나물/양배추초절임/다시마부각)

◇기본찬

(김치/두부/표고버섯나물/곤약조림/호두조림)

◇기본찬

(깍두기/표고버섯나물/연근조림)

◇기본찬

(볶은 김치/두부/무나물과 시금치나물/익힌 양배추/장조림)

◇기본찬

(김치/마늘장선/무나물/도라지생채/연근조림)

호박죽

완두전

방어구이

살구씨죽

송이와 녹두전

모둠야채

송이소금구이

두부전

은대구구이

대추황률죽

녹두전

감자전

장어간장구이

모둠견과(은행구이/호두튀김/대추인삼말이)

해파리냉채 살구씨죽

유자향의 은대구 간장구이

보리밥과 미역국

현미잡곡밥과 된장찌개

현미잡곡밥과 미역국

쌀밥과 추어탕

쌀밥과 순두부찌개

쌀밥과 배추된장국

사과와 배 감잎차

멜론과 귤 녹차

사과와 배 유자차

사과와 배 결명자차

인삼차

배와 귤 모과차

3만5000원

4만5000원

4만5000원

3만5000원

3만5000원

4만5000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