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미스터]"자서전 쓰니 삶의 문제점 보여요"

  • 입력 2000년 3월 26일 19시 57분


“내 삶을 소설로 쓰면 수십권은 나올거야.”

한숨과 함께, 삶에 달관한 듯한 표정과 함께 이렇게 말하는 이들에게 자서전은 더 이상 유명인사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자신의 시행착오를 후손들이 되풀이하지 않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도 아니다. 그냥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것뿐.

▼"자기 내면과의 대화"▼

한국가정법률상담소 곽배희소장은 “가정문제를 상담하러 온 사람들은 그동안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했던 자기 이야기를 쏟아놓음으로써 벌써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고 말한다. 자기고백을 통해 자신을 직시하고 내면의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 이 상담소는 내담자들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다음달 11일부터 ‘자기발견 대탐험’이란 주제로 자서전 쓰기 강좌를 열기로 했다(02-780-5688).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이 주최하는 문예아카데미의 ‘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쓰기’는 지난해 3월 시작됐다. 30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10시 12주 과정의 강좌가 새로 시작된다( 02-739-6855).

강사는 1월 강의제목과 같은 이름의 책을 낸 작가 이남희씨(42). ‘자신을 되돌아보기와 글쓰기’를 통해 삶의 의미를 캐내는 작업이 바로 자서전 쓰기라고 정의하는 그는 “수강생 대부분이 30대 후반부터 40대 중반까지의 주부들”이라고 소개했다.

▼"남편과의 대화도 다시 시작"▼

“그 나이가 되면 사회적 성취가 더 이상 삶의 활력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인생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게 되지요. 특히 주부들은 아이가 커서 대화가 없어지면서 그만그만한 살림에도 이력이 날 때여서 사방이 벽으로 막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와서 어떻게 살지 모르겠다는 주부들이 많아요.”

수강생 강모씨(43·서울 송파구 방이동)의 얘기. “나는 작가가 되고 싶은 게 아니라 내 얘기를 하고 싶었다. 남편과 나는 12년간 한 집에서 사실상 별거생활을 했다. 자서전 쓰기 과정을 통해 나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됐고 내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나는 남편과 ‘대화’를 재개했다.”

자서전 전문 출판사나 출판기획사를 통해 자전적 글을 출판하려는 사람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대부분이 어려웠던 시절의 고생담이나 답답한 세상살이에 대한 넋두리지만 누가 읽든말든 가슴에 쌓인 사연을 정리하려 하는 것. 이 경우 출판비가 1000부 기준으로 500만∼800만원씩 드는데 저자나 출판사나 책 판매에 대해선 그리 기대하지 않는다.

출판사 ‘삶과 꿈’ 장현규주간은 “그래도 출판까지 생각하는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삶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라며 “바삐 돌아가는 사회에서 자신의 얘기를 하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자서전 쓰기에 대한 관심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서전 12주 시간표▼

작가 이남희씨는 “자서전을 쓰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12주간 생각나는 것을 틈틈이 메모해 자료를 만들어가면서 자서전 쓰기에 나서라”고 말한다. 이씨가 제시하는 12주간의 타임테이블.

△1주 글쓰기의 기초〓유언장과 자신의 부고기사를 써본다.

△2주 내마음을 들여다보기〓배우자의 눈에 보이는 내가 어떨 것인가 상상해서 쓴다. 그리고 나서 내가 바랐던 나의 모습을 서술한다.

△3주 나의 욕망 깨닫기〓나의 두드러진 인상을 써본다. 내가 현실에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4주 나의 성격 유형 알기〓자신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사고형인지 감정형인지, 감각형인지 직관형인지 서술해 본다(이상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의 프로필 스케치하기).

△5주 주관적 글쓰기〓내 집안의 연대표를 만들어본다. 실제 느끼는 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6주 자아상 알기〓내 부모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한다. 사람들은 부모가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그대로 자아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7주 어린시절〓솔직하게 어린시절 추억을 써본다.

△8주 청년시절〓솔직하게 청년시절 추억을 써본다.

△9주 중년과 그 위기〓중년의 추억을 써본다(이상 주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의 모습 표현하기).

△10주 주제 정하기〓인생관이 자서전의 주제가 된다. 내 자서전의 중심테마와 내 자서전에서 중심이 되는 사건을 적어본다.

△11주 자서전 한권 정도 읽고 분석하기〓소설처럼 주제 소재 스토리 플롯 인물 배경 등의 요소로 나눠 분석해 본다.

△12주 집필계획표 짜기〓일정과 시간 장소를 정해 실천한다.

<김진경기자>kjk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