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제조업도 ‘강국’ 소리 들어야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스포츠 & 비즈]
한국스포츠산업협회장 맡은 ‘싸카’ 오정석 대표

오정석 한국스포츠산업협회장이 자신의 회사 ‘싸카’에서 만든 축구공을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오 회장은 해외로 생산시설을 이전시키면서 무너진 국내 스포츠 제조업 기반을 살려야만 한국 스포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싸카 제공
오정석 한국스포츠산업협회장이 자신의 회사 ‘싸카’에서 만든 축구공을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오 회장은 해외로 생산시설을 이전시키면서 무너진 국내 스포츠 제조업 기반을 살려야만 한국 스포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싸카 제공
“무너진 제조업을 다시 살려야 한다.”

올해 1월부터 한국스포츠산업협회장을 맡고 있는 스포츠용품 전문제조업체 ‘싸카’의 오정석 대표이사(58)는 취임 일성으로 “스포츠 산업의 기초가 될 제조업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선언했다.

그에 따르면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산업에도 제조, 유통, 서비스(프로스포츠, 생활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이 있어 고루 조화롭게 발전해야 한다. 하지만 제조 부문은 글로벌 기업에 국내 상권을 거의 내준 데다 해외로 생산설비를 대부분 이전하면서 국내 기반이 거의 무너진 상태다.

한국스포츠산업협회는 2005년 창설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단체로 스포츠 관련 기업인과 연구원, 교수 등 300여 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스포츠 산업 현안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정부 정책으로 발전시켜 관련 시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오 회장은 1994년 해외 브랜드 축구용품의 판매 대행을 시작으로 스포츠 산업과 인연을 맺은 뒤 2000년 판매전문 법인을 세울 정도로 회사를 키웠다. 2015년부터는 경기 남양주에 공장을 세우고 직접 축구공과 유니폼 등을 만들기 시작했다. 스페인 브랜드 ‘아스토레’의 국내 판권을 따낸 뒤 축구공과 유니폼, 트레이닝복 등을 생산했다.

한국은 1970년대까지 축구공을 수출했던 나라였다. 하지만 그때부터 국내 브랜드 공장이 하나둘씩 중국 파키스탄 베트남 등으로 이전하면서 국내 기술자들이 설 자리가 없어지고 결국 기술도 사장될 위기에 놓였다. 오 회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4강 신화를 쓰고,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동메달을 딴 한국에서 축구공 만드는 기술이 사라져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당시 심정을 밝혔다.

오 회장은 또 “일본의 스포츠 브랜드들도 해외에서 생산을 하지만 국내 생산 기반을 모두 없애지는 않았다”며 자체 보유 브랜드와 제조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일본이라고 손익계산을 하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한 뒤 “그들은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국 기술로 자국 내 생산을 유지했다”고 덧붙였다. 성과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식스의 경우 ‘메이드 인 저팬’이라는 표시가 붙으면 동남아 생산 제품보다 2∼3배 더 비싸게 받는다.

오 회장의 노력은 일부 결실을 맺고 있다. 국산 토종 공 전문 브랜드 ‘낫소’가 오 회장에게 축구공 생산을 맡기기로 한 것이다. 오 회장도 내년 중에 ‘싸카’란 자체 브랜드로 축구공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정부도 최근 들어 스포츠 산업 육성에 관심이 크다. 오 회장은 이와 관련해 “제조업 육성에 있어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나이키는 러닝, 아디다스는 축구에 30∼40년 투자해 글로벌 브랜드가 됐고, 나이키의 모태가 된 아식스도 러닝 및 마라톤이란 정체성으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국내 각 종목에서 아직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국산 브랜드가 있다”며 “어떤 가치를 부여할지 고민해 지켜주며 키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스포츠 제조업은 중소기업이거나 가내수공업 수준으로 열악한 편”이라며 “현장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게 먼저이지만 적절한 지원을 받는다면 훌륭한 브랜드로 성장할 기업이 적잖다”고 덧붙였다. 오 회장은 “스포츠 강국을 넘어서 스포츠 복지 국가로 나아가려면 관련 산업 분야에서도 역사를 만들고 이것을 이어가려는 민간과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다각적이고 충분한 지원을 거듭 당부했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한국스포츠산업협회#싸카#오정석 대표#스포츠 산업#축구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