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정부24 등 공공 웹사이트, 액티브엑스 안 깔아도 된다
더보기

정부24 등 공공 웹사이트, 액티브엑스 안 깔아도 된다

뉴시스입력 2019-08-13 15:01수정 2019-08-13 15:0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복지로…22개 개선
주민등록등본·토지대장 등 21종 서류발급 편의↑
클라우드 인증서 접속 가능…내년까지 확대키로

앞으로는 액티브엑스, EXE실행파일 등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 발급 전자정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gov.kr)를 비롯해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의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제거했다고 13일 밝혔다.

플러그인이 제거된 22개 웹사이트는 월 평균 약 1470만명이 이용하는 정부24 외에 ▲국민건강보험(nhis.or.kr) ▲국민연금(nps.ork.kr) ▲고용보험(ei.go.kr) ▲경찰민원(minwon.police.go.kr) ▲전자통관(unipass.customs.go.kr) ▲복지로(bokjiro.go.kr) ▲운전면허자동검증(dlv.koroad.or.kr) ▲나이스(neis.go.kr) 등이 있다.


‘정부24’는 전체 발급부수 93%를 차지하는 주민등록등·초본과 토지(임야)대장, 자동차 등록원부등·초본, 건축물대장 등·초본 등 21종의 민원에 대한 플러그인을 우선 제거했다.

주요기사

이번 조치로 플러그인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최신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공인인증서 접속방식을 없애지는 않았다. 대신 브라우저 인증 방식으로도 접속 가능하도록 했다. 이용자가 브라우저 인증을 선택할 경우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저장소에 인증서를 보관할 수 있다.

키보드보안이나 백신, 개인 방화벽 등 대체기술이 없는 일부 보안 플러그인의 경우 사용자가 원할 때 설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행안부가 일반 국민 275명을 대상으로 이번 플러그인 제거 웹사이트를 체험하도록 한 결과 237명(86.2%)가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리 시범운영해온 기관에서는 서비스 이용 관련 민원도 감소했다.

행안부는 내년까지 다른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를 추진할 계획이다. 행안부 최장혁 전자정부국장은 “2020년까지 대부분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게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