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文대통령 “2030년 제조업 4강-국민소득 4만달러로”
더보기

文대통령 “2030년 제조업 4강-국민소득 4만달러로”

한상준 기자 , 세종=송충현 기자 입력 2019-06-20 03:00수정 2019-06-20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발표
“도약이냐 정체냐 중대 갈림길… 추격형 벗어나 선도형 구조 전환”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제조업 부흥이 곧 경제 부흥”이라며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 불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정부는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강력하게 추진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리 경제의 뿌리인 제조업을 혁신해 일자리 창출과 산업구조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도다.

문 대통령은 “메모리 반도체 이후 새로운 산업을 만들지 못해 지난 10년간 10대 주력 산업이 변하지 않고 있다”며 “도약이냐 정체냐, 지금 우리 제조업은 중대 갈림길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과거의 추격형 산업전략은 더는 우리 경제의 해법은 되지 못한다.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선진국의 모델을 따라가던 ‘추격형’ 모델에서 벗어나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 분야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도형’ 모델로 산업구조를 바꿀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인공지능(AI) 기반의 공장을 2000개 만들고 친환경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 제조업과 서비스업 융합 등을 추진한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고부가가치 유망 품목에 지원을 집중하기로 했다.

주요기사

또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 전환을 위해 정부는 △산업구조 혁신 가속화 △새로운 주력 산업 육성 △도전과 축적의 산업 생태계 개편 △투자와 혁신을 위한 정부 역할 강화 등 4대 추진 전략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 / 세종=송충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제조업#국민소득 4만달러#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