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니켈-요소 등 경제안보 품목, 700억 들여 비축 더 늘릴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임기근 조달청장 인터뷰
■ 현장 목소리 이행팀 신설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추진… 공공 조달 기본 다지는 데 집중
■ 성장 돕고 개혁 과제 발굴
사업비 등 발주 지원 기간 줄이고… 역대 최대 39조 원 조달계약 집행
10억 원 투입해 해외 진출 지원

임기근 조달청장이 26일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 청장은 “기본을 확립해 중소·벤처·혁신기업의 벗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달청 제공
임기근 조달청장이 26일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 청장은 “기본을 확립해 중소·벤처·혁신기업의 벗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달청 제공
“중소·벤처·혁신기업과 조달청은 마치 물과 물고기처럼 친밀한 사이라는 수어지교(水魚之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6일 정부대전청사 조달청 집무실에서 만난 임기근 조달청장은 57만여 개에 이르는 관련 기업과의 관계를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12월 취임한 임 청장은 “공무원 조직 특유의 경직성을 깨뜨리고 중소·벤처·혁신기업과 친근한 벗이 되겠다”며 “현장에서 속도감 있게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국민과 조달 기업에 보탬이 되겠다”고 했다. 그는 “최근 고물가 여파 속에서 민생 경제에 도움이 되는 세심한 정책적 보살핌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한 뒤 “공정, 품질, 안전을 바탕으로 국민과 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공공 조달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공공 조달 기본 확립·속도감 있는 추진
임 청장은 “정책을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가지는 중소·벤처·혁신기업을 벗처럼 여겨야 한다는 것과 기본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구성원들에게 ‘체감·현장·행동·속도’ 등 4가지 업무 방식을 주문했다”며 “민생 경제를 뒷받침하고 공공 조달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는 데 힘을 집중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임 청장이 강조한 업무 방식은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빠른 일 처리로 국민과 기업이 피부로 느끼는 정책을 속도감 있게 만들어 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청장 직속 기구로 ‘현장 목소리 책임 이행팀’이 신설됐다. 규제 혁신, 중소·벤처·혁신기업의 성장 지원, 미래 정책환경 대응, 원칙과 기본 재정립 등 4대 분야에서 개혁 과제를 발굴하는 업무를 맡았다. 임 청장은 “원칙과 기본에 맞춰 바꿔야 할 점을 찾아내고, 현장에서 질문하고 해결법을 고민해 답할 것”이라고 했다.

공공 공사는 빠르게 진행되도록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임 청장은 “총사업비, 공사원가, 설계 적정성 검토 등 발주 지원 소요 기간을 줄이겠다”며 “유찰이 잦은 대규모 기술형 입찰은 수의계약 등으로 전환해 사업이 늦춰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달사업은 상반기(1∼6월)에 빠르게 집행하기로 했다. 임 청장은 “상반기에 역대 최대 규모인 총 39조 원의 조달계약을 집행할 방침”이며 “조달 수수료는 최대 15%까지 낮출 것”이라고 했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에 대해서는 “비축 규모 확대, 품목 다양화로 공급망 위기 대응력을 강화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규 비축 자금 700억 원을 들여 알루미늄, 니켈, 구리 등 주요 비철금속과 요소 같은 경제 안보 품목 비축량을 더 늘릴 계획”이라며 “현재 단건으로 진행되는 비철금속 구매는 연간 공급계약으로 바꿔 안정적으로 수급하겠다”고 했다.

● “현장에서 묻고 고민해 답 찾겠다”
그는 인터뷰 내내 ‘민생과 현장’을 강조했다. 임 청장은 “조달청에서 해오던 혁신 제품 수여식을 최근 기업에서 열고 토론회를 개최해 개선 사항을 들었다”며 “최근 두 달 동안에만 10번 넘게 현장을 누볐다. 바꿔 달라는 요청들은 목록화해서 반드시 답하겠다”고 했다. 또 “해결하기 어려운 점은 무조건 ‘안 된다’는 말 대신에 ‘시범 도입’이나 ‘단계적 적용’을 통해 해결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불필요한 조달 규제는 혁파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도한 영업권 침해 규제를 없애고, 중복 서류 제출, 정부기관 우월적 규제 등은 개선하겠다”며 “기업이 효과를 체감하고 실제로 누릴 수 있도록 규제 혁파는 끝까지 추적하고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해외 진출 지원사업은 입체적으로 추진한다. 임 청장은 “우리 기업이 유엔 등 국제기구 조달 시장에 참여하는 비율은 1% 안팎에 그친다”며 “해외 조달 품목 변화를 분석해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임 청장은 유엔 조달 품목 중 식음료 분야를 예로 들며 “2021년에 28억 달러였던 식음료 분야가 이듬해 37억 달러로 증가했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지원사업 대상 기업 선정에서 식음료 분야를 우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 실증, 공적개발원조(ODA), 수출 바우처 등 범부처 수출지원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그는 “올해 10억 원을 들여 해외 조달 시장 진출 맞춤형 종합지원사업을 추진한다”며 “단순한 입찰 정보만 알려주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가격, 재질, 수량 등 세세한 정보까지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대전=김태영 기자 live@donga.com
#알루미늄#니켈#요소#경제안보 품목#임기근#조달청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