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요한 “김기현-장제원-권성동 중 한두명만 결단하면 따라올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어제 저녁에도 전화” 용퇴 재차 압박
당사자들은 혁신위 권고 4일째 침묵
인 “비례대표 나이 30,40대로 내려야”
통합-희생 이어 3호 안건 ‘변화’ 띄워

국민의힘 의원총회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김기현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의 강의를 듣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를 발족해 경기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을 필두로 한 ‘메가시티’ 구상을 전국 범위로 확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뉴시스
국민의힘 의원총회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김기현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의 강의를 듣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를 발족해 경기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을 필두로 한 ‘메가시티’ 구상을 전국 범위로 확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뉴시스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이 누구인지 우리가 다 알지 않느냐. 결단을 내려야 한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6일 당 지도부와 중진, 친윤(친윤석열) 핵심을 겨냥해 “(관련자들에게) 어제(5일) 저녁에도 결단을 내리라고 전화를 했다”며 재차 용퇴를 압박했다. 대상자를 사실상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권성동, 장제원 의원으로 좁히며 여론전을 이어 나간 것. 당사자들은 4일째 침묵으로 일관했다.

인 위원장은 ‘통합’과 ‘희생’에 이은 세 번째 키워드로 ‘변화’를 내세우며 청년 정치인 등을 중심으로 하는 세대교체론을 꺼내 들었다. 혁신위는 청년의 나이 기준을 45세 미만에서 40세 미만으로 낮추고, 40세 미만의 청년 비례대표 공천을 의무화하는 사안을 향후 혁신위 안건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 인요한 “한두 명만 결단하면 따라가”

인 위원장은 이날 채널A ‘라디오쇼 정치시그널’에 출연해 “(그분들에게) 어제 저녁에도 전화를 했다”면서도 “그분들의 이름을 얘기 안 하는 것은 그분들이 스스로 멋있는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김 대표와 권성동 의원, 장제원 의원이 떠오른다’는 질문에 “그중에 한두 명만 결단을 내리면 따라오게 돼 있다”고 답하며 용퇴 대상자를 사실상 특정했다.

하지만 인 위원장이 지칭한 대상자들은 이날도 답변을 피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인 위원장의 메시지에 대한 대답’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다만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열린 비공개 회의에선 ‘혁신안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일부 최고위원의 언급에 “그게 맞다. 혁신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취지로 호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지역구(울산 남을) 불출마 카드를 열어 놓고 거취를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권 의원과 장 의원은 별도 메시지를 내지 않았다.

● 혁신위, 청년 비례대표 의무화 검토

인 위원장은 “나라의 희망이 생기려면 세대교체도 하고 청년들이 (국회에) 들어가서 (일을 해야 한다)”며 “비례대표 나이를 내리고 의무화하자”라고도 제안했다. 이어 “(비례대표 나이가) 30, 40대까지는 내려가야 한다”며 “젊은 사람들이 해법을 제시해야 당도 관심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1호 안건에서 통합, 2호 안건에서 희생을 키워드로 잡았던 혁신위가 3호 안건 키워드를 ‘변화’로 규정하면서 정치 세대교체를 강조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혁신위 내부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청년 비례대표를 의무화하고 당이 정한 청년 나이 기준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각 당은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자에 여성을 50% 의무적으로 할당해야 한다. 하지만 청년에 대해서는 각 당이 자체 기준에 따라 공천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경우 청년에 대해서는 ‘각종 선거 시 청년 우선 추천 지역을 둘 수 있다’ 정도의 규정만 있는데, 청년 비례대표 의무화 규정을 신설하자는 취지다. 혁신위 관계자는 “아직 추가 토의가 이뤄져야 하지만, 청년들이 직접 목소리를 낼 공간을 만들어 줘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당의 청년 기준을 39세 이하로 낮추자는 의견도 나왔다”고 말했다. 현재 국민의힘의 청년 기준은 45세 미만이다. 혁신위는 8일 대구에서 청년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인 위원장은 같은 날 홍준표 대구시장도 만날 계획이다.

혁신위의 청년 행보는 최근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움직임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이 청년 지지층 지분 중 상당 부분을 여전히 이 전 대표에게 의존하는 상황에서 ‘이준석 신당설’이 재차 불거지자 당 자체적으로 청년 정치 소구력을 높여야 한다는 계산이 깔렸다는 것이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국민의힘#인요한#김기현#장제원#권성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