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脫중국 가속’… G7, 별도 성명 낸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5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G7 정상회의 개막]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오늘 개막
美, 中겨냥 新경제 질서 구축 나서… G7, 中-러 견제 강화 한목소리
中은 중앙亞 5國과 정상회의 맞불

19일 개막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8일 일본 히로시마에 도착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며 환하게 웃고 있다. 히로시마=AP 뉴시스
19일 개막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8일 일본 히로시마에 도착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며 환하게 웃고 있다. 히로시마=AP 뉴시스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막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참가국들이 자원을 무기화하고 무역과 투자를 제한하는 등 중국의 ‘경제적 위압’에 대해 공동 대응을 천명하는 별도 성명을 발표한다. 동맹을 하나로 묶어 첨단산업에서 중국을 봉쇄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 미국이 이번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신(新)경제질서 구축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18일 일본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G7 정상들이 채택할 ‘경제 강인성과 경제안보 보장’이라는 제목의 성명 원안에는 “경제적인 취약성을 이용해 각국의 외교·국내 정책을 손상시키는 경제적 위압이 확산”되고 있는 사태에 경종을 울리고 자제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성명은 중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중국을 겨냥하는 것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분석했다.

이 성명에는 글로벌 공급망 탈(脫)중국을 강화하기 위해 각국 외교당국 실무자들로 구성된 새 협의체 출범이 담길 예정이다.

G7은 안보 문제에 대해서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대만을 위협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한목소리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성명에 중, 러를 향해 ‘규범에 근거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견지·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글로벌 신(新)냉전 구도가 명확해진 상황에서 자유 진영을 주도하는 G7 국가들이 결집하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주겠다는 취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이번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로 논의되는 가운데 당초 화상으로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직접 일본을 찾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G7 정상과 젤렌스키 대통령 간 어떤 일정이 있을 것”이라며 “(참여 형식은) 조정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G7 정상회의에 맞서 중앙아시아 5개국과 18, 19일 이틀간 다자 정상회의를 열고 우군 결집에 나섰다. 또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둔 한국에 경고성 발언도 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계열인 글로벌타임스는 “윤석열 정부가 한중 협력을 희생해가며 미국과 협력하려는 의도는 위험하다”며 “한국을 막다른 골목에 이르게 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17일 산시성 시안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회담한 뒤 공동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중국은 G7 정상회의에 맞불을 놓듯 18, 19일 이틀 동안 시안에서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과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시안=신화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17일 산시성 시안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회담한 뒤 공동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중국은 G7 정상회의에 맞불을 놓듯 18, 19일 이틀 동안 시안에서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과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시안=신화 뉴시스


G7 “모든 핵위협 반대-자유로운 印太 보장” 北-中-러 동시겨냥


바이든 “러의 우크라 침공 책임 추궁”
日 도착하자마자 기시다 만나 ‘포문’
젤렌스키, 회의장 깜짝등장 할수도
희토류 등 광물 中의존 완화도 논의
19일 열리는 일본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는 군사적 위협을 고조하는 중국과 러시아에 맞서 미국을 위시한 서방 선진국들이 민주주의, 인권, 자유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얼마나 결집된 목소리를 낼지가 가장 큰 화두다.

미국과 올해 G7 의장국 일본은 정상회의 개막 전부터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18일 일본에 도착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공 책임을 추궁한다”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화상을 통해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일본에 직접 올 가능성을 열어뒀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정상회의장에 깜짝 등장한다면 서방의 러시아 압박은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 美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공 책임 추궁”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영토를 지키려는 용감한 우크라이나인들을 지원하는 등 공동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핵 비확산 노력과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보장이 우리의 근간”이라고 말했다. 핵 위협을 일삼는 러시아, 대만에 대한 무력 행동을 시사하는 중국, 핵 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을 동시에 겨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 미일 정상은 중국을 둘러싼 여러 과제에 대해 긴밀히 연계하는 데 일치했으며,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했다고 교도통신이 이날 전했다.

G7은 19일 정상회의 첫 세션에서 우크라이나 정세를 논의하며 러시아에 대해 한목소리를 낼 태세를 갖춘다. G7은 유럽연합(EU) 등과 함께 최혜국 대우 취소,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등 기존 대러시아 제재에 더해 추가 제재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는 러시아에 무기나 군사용으로 전용 가능한 제품을 지원하는 국가에 대해 공급 중단을 요청하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에 처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다. 또 “어떠한 핵 위협도 반대한다”고 명기할 계획이다.

● “G7, 글로벌 공급망 탈중국 연계 강화”
미일 정상은 18일 정상회담을 통해 반도체,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최첨단 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교도통신은 미일 첨단 기술 협력이 경제 패권에 도전하는 중국에 대한 대응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짚었다.

G7 역시 대만해협에서 군사적 긴장을 높이며 첨단 산업 분야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서 미국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중국을 겨냥한 ‘메시지’를 준비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G7이 공동성명과 별도로 글로벌 공급망 탈(脫)중국을 위한 개별 성명을 채택할 것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개별 성명에는 태양광 패널 세계 시장 1위인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패널용 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연계를 강화하고,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의 필수 소재인 희토류의 중국 의존도를 완화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G7은 첨단 기술 분야 핵심 광물 등에 대한 높은 중국 의존도로는 경제안보 리스크를 해소할 수 없다고 판단한다.

지구 남반구에 주로 분포해 ‘글로벌 사우스’로 불리는 신흥 개발도상국 지원 강화에도 나설 방침이다. 중국은 최근 10년 넘게 아프리카, 태평양 도서국, 중남미 국가 지원에 힘쓰고 군사기지를 마련하는 등 우군 확보에 노력해 왔다.

김한권 국립외교원 아시아태평양연구부 교수는 “중국은 G7 정상회의에서 미국이 압박하는 진영 구도가 떠오르는 것을 우려해 그 결과를 살필 것”이라며 “미중 전략 대결 구도가 깊어지면 결과적으로 한중 관계에 도전 요인이 증가하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의 호주 방문이 취소돼 쿼드(Quad) 정상회의가 급하게 일본에서 열리게 된 것 등은 결과적으로 ‘중국을 돕는 일’이라는 지적도 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개막#경제 강인성과 경제안보 보장#중국-러시아 견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