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오일, 전립샘 비대증 개선에 효과 입증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1일 09시 36분


코멘트
KGC인삼공사 천연물 효능연구소와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이유현 교수 공동연구팀이 홍삼오일이 전립샘 비대증 개선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KGC인삼공사 제공
KGC인삼공사 천연물 효능연구소와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이유현 교수 공동연구팀이 홍삼오일이 전립샘 비대증 개선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KGC인삼공사 제공
홍삼오일이 전립샘 비대증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KGC인삼공사 천연물 효능연구소와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이유현 교수 공동연구팀은 홍삼오일이 전립샘 세포 증식과 관련 효소의 조절을 통해 전립샘의 무게를 감소시킨다고 21일 밝혔다.

전립샘 비대증은 전립샘의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으로 전립샘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다양한 배뇨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소변이 수시로 마려워 화장실을 자주 찾거나 소변을 본 이후에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이 특징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립샘 비대증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135만 명을 넘었으며 이 중 90% 이상이 50대 이상 중장년층이었다.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 운동 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젊은 환자도 늘고 있다.

연구팀은 남성 호르몬 전립샘 비대 유발 물질인 테스토스테론 프로피오네이트(TP)를 이용해 전립샘 비대증을 유발한 실험용 쥐 50마리를 5개 그룹으로 나눠 홍삼오일 0, 25, 50, 100, 200mg/kg을 8주 동안 매일 섭취하게 했다. 이후 전립샘의 무게, 조직 두께, 호르몬 전환효소, 호르몬 수용체, 세포 성장인자, 전립샘 특이항원(PSA) 등을 관찰했다.

그 결과 전립샘 비대를 유발한 대조군은 정상군과 비교해 전립샘 무게가 약 50% 증가했다. 홍삼오일 100mg/kg 섭취 군은 대조군에 비해 전립샘 무게가 약 20% 정도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체중 대비 전립샘 무게를 나타내는 전립샘 비율(Prostate ratio, mg/100g) 값에서도 19%의 유의적인 감소가 나타났다.

전립샘에서 특이하게 생산되고 전립샘의 크기를 예측할 수 있는 예측인자로 활용되는 전립샘 특이항원을 측정한 결과, 전립샘 비대를 유발한 대조군은 정상군보다 약 64% 높았다. 반면 홍삼오일 100mg/kg 섭취한 군은 정상군과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했다.

KGC인삼공사 천연물 효능연구소 제공


연구진은 홍삼오일이 전립샘 비대를 유발하는 전환효소와 호르몬을 억제하고 성장인자 등을 유의적으로 개선시키는 것도 확인했다. 홍삼오일 100mg/kg 섭취 시 전립샘 비대를 유발하는 2가지 테스토스테론 전환효소는 2400pg/ml, 613ng/ml에서 각각 약 27%(1760pg/ml), 35%(400ng/g)의 유의적 감소가 나타났다. 전립샘 세포의 증식과 관련된 안드로겐수용체는 약 25% 개선 효과가 있었다. 세포 사멸 촉진인자(Bax), 세포사멸억제인자(Bcl-2), 세포 성장인자(TGF-β1)는 대조군 대비 각각 30%, 32%, 50%의 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연구팀은 인간 유래 전립샘 비대증 세포에 홍삼오일을 처리하고 세포 증식률을 확인한 결과, 대조군 대비 홍삼오일을 처리한 군에서 전립샘 비대증 세포주의 증식이 무 처리군 대비 약 15~50% 유의적으로 억제된 것을 확인했다.

김종한 KGC인삼공사 천연물 효능연구소 소재팀 팀장은 “홍삼오일이 전립샘 비대 유발 효소 및 호르몬의 억제와 세포증식을 조절함으로써 전립샘 무게와 혈중 PSA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홍삼오일을 꾸준히 섭취하면 전립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