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노웅래, 5차례 걸쳐 6000만원 받아… 집에서 현금 수억 발견”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2020년 총선-全大 전후 수수”… 돈 받은 후 ‘고맙다’ 카톡 답장도
초콜릿과 함께 받은 1000만원 반납… 자택 압수수색때 현금뭉치 찾아내
盧측 “출판회 모금액 등 보관” 해명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2020년 5차례에 걸쳐 사업가 박모 씨로부터 총선 선거자금 등의 명목으로 6000만 원을 받은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검찰은 박 씨로부터 10억 원가량의 불법 자금을 건네받은 혐의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수감 중)을 구속 기소했는데, 이 과정에서 노 의원에 대한 수사 단서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 2000만 원 받은 뒤 ‘고맙다’ 답장
17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노 의원은 박 씨의 부인 조모 씨와 한 친목모임을 통해 친분을 쌓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박 씨의 청탁과 돈 전달이 모두 조 씨를 통해 이뤄졌다는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가 작성한 노 의원 압수수색영장에 따르면 노 의원은 21대 총선을 두 달여 앞둔 2020년 2월 국회 인근의 한 식당에서 조 씨와 식사를 하며 2000만 원을 현금으로 받았다고 한다. 검찰은 당시 조 씨가 남편의 발전소 납품 사업 등을 도와달라며 청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노 의원은 돈을 받은 후 박 씨 측에게 카카오톡 메신저 등으로 ‘고맙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박 씨 측 휴대전화를 포렌식하면서 이 같은 메시지를 복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노 의원이 2020년 3월 서울 마포구의 지역구 사무실에 찾아온 조 씨로부터 1000만 원을 수수했다고 영장에 적시했다. 조 씨는 경기 용인시의 물류단지 개발 사업과 관련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통해 인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 “자택 압수수색 때 수억 원 찾아”
검찰은 또 노 의원이 4선에 성공한 후 전당대회 출마 과정에서 박 씨 측으로부터 돈을 받은 정황도 포착했다. 노 의원은 2020년 7월 20일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고, 8월 29일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다.

2020년 7월 2일 노 의원 사무실을 방문한 조 씨는 제과점에서 구매한 초콜릿과 함께 현금 1000만 원을 넣어 전달했다고 한다. 또 코레일 폐선로 부지에서 태양광 전기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청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검찰은 노 의원이 다음 날(7월 3일) 조 씨에게 돈을 돌려주면서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한 것은 잘 도와주겠다”는 취지의 답장을 보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후 박 씨 측은 태양광 사업과 용인 물류단지 등에 대한 사업 현황 자료를 노 의원 보좌진에게 e메일로 송부했다고 한다. 검찰은 2020년 11, 12월에도 노 의원이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국세청 및 전력공기업 인사 청탁을 대가로 1000만 원씩 2000만 원을 추가로 수수했다고 영장에 적시했다.

검찰은 또 16일 노 의원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수억 원의 현금 뭉치를 찾아냈다. 다만 법원에서 허가한 압수수색 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해당 현금을 확보하진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노 의원 측은 2020년 출판기념회 당시 모금액 등이라고 해명했다고 한다.

○ 노웅래 “결백”, 민주당 “조작 수사”
노 의원은 1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결백을 증명하는 데 모든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노 의원은 “‘윤석열 한동훈 검찰’이 집행한 압수수색은 야당 의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뤄진 정치 보복 수사”라며 “(박 씨의) 부인 되는 사람과 봉사단체에서 몇 번 만났을 뿐 정작 돈 줬다는 박 씨 얼굴도 못 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도 지원 사격에 나섰다. 민주당 임오경 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의 무능을 가리기 위해 시작된 무리한 수사는 ‘민주당’ ‘야당’이라는 글자를 아예 지우려는 것인가”라며 “정치, 기획, 조작 수사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노웅래#더불어민주당#불법자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