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추천’ 대통령실 9급 직원 부친, 강릉시 선관위원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16일 18시 30분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통령실에 추천해 ‘사적 채용’ 논란이 제기된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 우 모 씨의 부친이 권 대행의 지역구인 강릉시 선거관리위원인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우 씨의 부친 우 모 위원은 지난 2020년 9월 25일 강릉시 선관위의 자체 선정으로 위촉돼 현재까지 선거관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 위원은 강릉시 소재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로, 대통령실에 채용된 아들 우 씨는 지난해 윤석열 당시 대통령 후보에게 천만 원을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야당은 권 대행이 자신의 지역구 선관위원의 아들을 대통령실에 추천한 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사적 채용압력에 당당한 것까지는 후안무치한 태도로 넘어가더라도,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선관위원의 자녀에 대한 부분은 이해충돌에 따라 위법 여부를 따져야 할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권 대표는 그렇게 당당하다면 이중 취업사실을 알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추천을 한 시점과, 청탁의 형태, 채용에 미친 영향 등 전반에 대해서 떳떳히 밝히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반면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대통령실이 보안 문제 등으로 공개 채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추천을 통해 채용된 자체를 문제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우 씨의 부친이 권 대행의 지역구 선관위원이라는 점에서 이해충돌 문제가 발생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이 5월 19일부터 발효됐다”며 “대통령 취임이 5월 9일이었으니까 시기상으로 법적 문제가 있는지 여부는 따져볼 문제”라고 답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시기상으로 겹치더라도 실제 채용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따져봐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당장 확정적인 문제라고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인사 논란을 해명하는 과정에서는 조금 더 국민께 설득하고 양해를 구하는 식으로 해명이 이뤄져야 한다는 아쉬움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권 대행은 우 씨에 대한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해 “내가 추천했다. 어렸을 때부터 잘 안다”며 “(업무 역량이) 충분하다”고 밝힌 바 있다.

권 대행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높은 자리도 아니고 행정요원 9급으로 들어갔는데 그걸 갖고 무슨”이라며 “(해당 직원이) 방학에, 대학 다닐 때도 우리 사무실에 와서 자원봉사도 하고 그래서 (대선 전에) 선발대에 넣었다. (대통령) 후보가 어디 가면 (그 친구가 따라다니면서) 추운데 고생했다”고 추천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나중에 장제원 의원한테 물어봤더니 대통령실에 안 넣었다 그래서 좀 뭐라고 그랬다. (9급으로 채용된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며 “그래도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더니 9급에 넣었더라.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아서 내가 미안하더라”라고 했다.

민주당이 ‘대통령실을 사적 인연으로 가득 채웠다’고 비판한 데 대해선 “자신도 지키지 못하는 기준으로 남을 비판한다”고 반박했다.

권 대행은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오히려 민주당에게 되묻고 싶다. 25살 청년을 청와대 1급 비서관으로 임명한 것은 공정한 채용이고 제대로 된 국정운영이었나”라며 문재인 정부가 박성민 전 청와대 청년 비서관을 1급 공무원 비서관에 임명한 것을 지적했다.

이어 “벼락출세한 청와대 1급 비서관보다 이 청년이 대선 과정에서 흘린 땀과 노력 시간이 결코 적지 않다”며 “낙하산 1급을 만든 민주당이 노력으로 성취한 9급을 감히 비판할 수 있나”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