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박지현 “3개월, 혜성 같은 시간…아쉬움 많이 남아”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6월 2일 14시 02분


코멘트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취재진을 피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취재진을 피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지 82일 만에 물러난 박지현 위원장이 “3개월, 혜성 같은 시간이 지났다. 정말 열심히 노력했지만 아쉬움이 더 많이 남는다”며 소회를 밝혔다.

박 위원장은 2일 오후 민주당 비대위 총사퇴 발표회견 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희는 완벽하게 졌다”며 작별을 고했다. 박 위원장 등 총 8인의 비대위원은 이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다.

박 위원장은 “대선에 지고도 오만했고,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변화를 거부했다”며 “출범 30일도 안된 정부를 견제하게 해달라고 할 것이 아니라, 사람과 시스템을 바꿨어야 했는데, 아쉽게도 그러지 못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저부터 반성한다. 그리고 책임지겠다”며 “비대위는 사퇴하고 저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사람을 바꾸고 혁신을 약속하면 국민들은 다시 우리에게 기회를 줄 것”이라며 정치 신인인데도 변화를 약속하고 당선된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을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국민의 요구에 맞춰야 한다. 당권과 공천에 맞추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과 상식에 맞추는 정치를 해야 한다”며 “특별히 이번에 민주당에 새 희망의 불씨를 만들어 주신 2030여성들께 감사의 인사를 남기고 싶다. 이번에는 졌지만, 아직 우리의 희망을 포기할 때는 아니다. 또 다른 모습으로 여러분과 함께 길을 열겠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3개월여간의 여정을 회고하며 “조금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약자들의 눈물을 닦아 주는 정치를 하고자 민주당에 들어왔다. 3개월, 혜성 같은 시간이 흘렀다. 차별과 격차와 불평등, 청년이 겪는 이 고통은 청년의 힘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믿고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아쉬움이 더 많이 남는다”며 “이예람 중사 특검, 디지털 성범죄 근절, 차별금지법 제정, 장애인 이동권 보장, 산불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 마련, 소상공인 손실보상 소급 적용, 방송 노동자 처우 개선 등 성과도 있었지만 마무리 못한 일이 더 많다”고도 했다.

박 위원장은 그럼에도 “작은 희망의 씨앗은 뿌렸다고 생각한다. 이 소중한 씨앗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때까지 키워달라”며 “국민 여러분, 당원 여러분, 그동안 고마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맺었다.

대선 기간 영입된 박 전 위원장은 ‘n번방’ 사이버 성착취 문제를 공론화하고, 대선에서 2030 여성 결집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아 비대위원장 자리까지 올랐다. 하지만 선거 막판 ‘86세대 용퇴’ 등 고강도 쇄신론으로 당 내홍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강성 당 지지자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