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브라이트 장례식서 눈물 훔친 바이든 “그가 곧 미국의 역사”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28일 13시 27분


코멘트
AP Photo
AP Photo
“자유는 그 자유를 위해 싸울 사람들이 있기에 모든 침략자 앞에서 모든 역경을 견뎌낸다. 20세기 그리고 21세기 매들린 올브라이트보다 더 위대한 자유의 챔피언은 없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국립대성당. 미국 최초의 여성 국무장관 올브라이드 전 장관의 장례식에서 추모 연설에 나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얼굴을 붉게 상기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의 선(善)함과 우아함, 인간미와 지성은 세상의 조류를 바꿨다”며 “그의 역사가 곧 미국의 역사”라고 올브라이트 전 장관을 추모했다.

지난달 23일 암으로 세상을 떠난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체코에서 태어나 나치의 유태계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이주한 이민 가정 출신으로 지난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취임하기 전까지 미국 여성 중 가장 먼저 미 행정부 최고위직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이날 장례식에는 바이든 대통령은 물론 빌 클린턴 전 대통령 및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내외를 비롯한 미국 유력 정·재계 인물 1400여명이 참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매들린의 별세 소식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들과 만나기 위해 유럽으로 가는 길에 들었다”며 “오늘날 나토 동맹이 강력한 이유는 바로 올브라이트 덕분”이라고 말했다. 국무장관 시절 나토 확장을 통한 러시아 견제 정책을 강조했던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2000년 미 정부 관료 중 처음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난 바 있다.

AP Photo
AP Photo
이날 오바마 전 대통령 및 클린턴 전 대통령 내외와 나란히 대성당 첫 줄에 앉은 바이든 대통령은 세 시간가량 이어진 장례식에서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그는 찬송가를 부르는 도중 감정이 북받치듯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에 이어 추모 연설에 나선 클린턴 전 대통령은 “오늘날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나는 비극은 매들린이 언제나 얘기했던 것처럼 자유의 진보는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을 유엔 주재 미국대사에 이어 국무장관으로 임명했던 클린턴 전 대통령은 “세상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우리 손자, 손녀들에게 어떤 세상을 물려주느냐는 것이라던 그의 말을 사는 동안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에 이어 여성 국무장관에 오른 콘돌리자 라이스 전 장관과 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도 장례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독재자들이 시간을 끌 때 매들린은 절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매들린은 독재자들을 압박하기 위해 달팽이 브로치를 달았다”고 했다. 브로치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브로치 외교’로 유명했던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2000년 미 현직 고위 인사 중 최초로 김정일 당시 국방위원장과 만날 당시엔 미국의 힘을 상징하는 성조기 브로치를 달기도 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천국에 있는 천사들은 (그를 맞기 위해) 최고의 브로치를 다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추도사를 마쳤다.

장례식의 마지막은 올브라이트 전 장관의 추천으로 33살의 나이에 국무부 차관보에 기용됐던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내정책위원장과 올브라이트 전 장관의 핵심 참모였던 수지 조지 국무장관 비서실장이 맡았다. 장례식에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윌리엄 번스 중앙정보국(CIA) 국장,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바이든 행정부 핵심 인물들은 물론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 의회 고위 인사들도 참석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