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尹측 “31일 양자토론-내달 3일 4자토론” 합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28일 22시 25분


코멘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민주당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설 연휴 기간인 31일 일대일 토론을 펼친다. 법원의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인용 등 우여곡절 끝에 두 후보의 첫 토론 맞대결이 성사된 것. 양측은 다음 달 3일로 예정돼 있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참여하는 4자 토론에도 합의했지만 안 후보와 심 후보가 양자 토론 개최에 반발하고 있어 4자 토론 개최 여부는 미지수다.

양자 토론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던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28일 ‘선(先) 양자 토론, 후(後) 4자 토론’ 일정에 합의했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은 이날 오후 “31일 양자 토론 참여를 재차 확인한다”며 “이 후보가 31일 양자 토론 참여 의사를 명확히 했으니, 윤 후보도 더 이상 조건을 달지 말고 4자 토론에 참여하라”고 했다. 이에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을 맡은 성일종 의원도 “국민의힘이 제안한 31일 양자 토론과, 2월 3일 4자 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곧바로 실무협상 개시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두 당이 양자 토론에 뜻을 모으면서 박 의원과 성 의원은 이날 오후 만나 토론을 위한 실무협상에 착수했다. 양측은 토론 장소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등을 검토하고, 유튜브 등을 통한 토론 중계 방식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을 앞둔 두 후보는 나란히 자신감을 보이면서도 상대방을 향한 기선 제압에 나섰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떤 형태 토론이든 국민이 후보들 간 역량 자질, 실적을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가지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행정 경험 등을 통한 유능함을 부각시켜 윤 후보와의 격차를 벌리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맞서 윤 후보는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파고들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 이 후보의 전과 4범 이력 등 도덕성 문제도 집중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양자토론을 먼저 하자고 한 이유는,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과 저에 대한 논란을 국민께서 가장 궁금해 하시기 때문”이라며 “토론을 통해 이 후보를 철저히 검증하고, 저에 대한 모든 논란을 깨끗하게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음달 3일 4자 토론을 추진하던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양자 토론에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당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양자 토론 진행은 법원의 결정 취지를 무시한 ‘담합 행위’”라고 성토했고, 정의당도 “두 후보가 또다시 양자 토론을 강행하는 것은 법원의 결정을 거스르고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