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시 1차 접수 한달 앞으로… 취업연계 탄탄한 전문대 어디 있나?

조유라 기자 입력 2021-08-12 03:00수정 2021-08-12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문대교협 분야별 추천 대학
연암공대-신성대, 대기업과 협력… 청강대, 유명 웹툰 작가 다수 배출
동아방송대는 미디어 전문성 높아… 대구보건대, 부설 병원 운영 강점
원광보건대는 해외 취업에 유리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달 10일부터 시작하는 2022학년도 대입 수시 1차 접수가 약 4주 앞으로 다가왔다. 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전체 전문대 자료를 받아 △산학협력 △공업 △문화예술 △의료보건 등 분야별 추천 대학을 꼽아 봤다.

경남 진주에 있는 연암공과대는 LG그룹 창업주 고 구인회 회장의 유지에 따라 설립된 공대 특성화 전문대학이다. LG그룹 산하 기업체에서 연암공대에 겸임교수를 파견하는 등 LG그룹과 연계된 산학협동이 뿌리내렸다. 지난해 기준 전체 취업률은 80%가 넘으며 이 중 LG그룹을 포함한 대기업 취업은 54.5%에 이른다.

여수 산업단지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는 전남 여수 한영대, 주문식 교육을 처음 시도한 대구 영진전문대도 취업률이 우수한 특성화 대학으로 꼽힌다. 충남 당진 신성대는 2007년부터 국내 유일의 제철분야 교육과정을 개설해 현대제철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설립된 경남 거창 한국승강기대는 세계 최초의 승강기 관련 대학으로 승강기 전문 엔지니어만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취업이 안 될 경우 등록금을 전액 환불해 주기로 유명하다. 충남 보령에 있는 아주자동차대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자동차 전문대학으로 수소 자동차 등 신분야 자동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주요기사
문화 예술 특성화 대학으로는 경기 이천 청강문화산업대, 경기 안성 동아방송예술대 등이 꼽힌다. 애니메이션과, 만화창작과 등이 강세를 보이는 청강문화산업대는 ‘내 ID는 강남미인’ 기맹기, ‘이태원클라쓰’ 광진 등 유명 웹툰 작가를 다수 배출했다. 동아방송예술대는 미디어 전문인력 양성 대학으로 유명하다. HDTV 중계차와 풀HDTV 스튜디오를 갖춘 종합 촬영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제로 드라마 촬영이 이뤄지는 곳이기도 하다.

대구보건대는 2010년 전국 보건대학으로는 최초로 부설병원을 개원했다. 최근 3년 사이에 보건의료 국가고시 중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부문에서 전국 수석을 배출했다. 원불교 재단에서 만든 의료 보건 특성화 대학인 전북 익산 원광보건대는 해외 취업에 강점이 있다.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대입 수시#1차 접수#전문대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