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갈등 차단”… 전북도-3개 지자체 손잡고 ‘새만금 개발’ 가속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도-군산-김제-부안 단체장 한뜻
‘새만금 권역 행정협의회’ 구성
분기마다 회의 열어 의견 수렴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새만금 권역 자치단체 간 공동 합의문’ 서명식 직후 송하진 전북도지사(왼쪽에서 세번째)와 강임준 군산시장(왼쪽에서 두 번째), 박준배 김제시장(오른쪽), 권익현 부안군수(왼쪽)가 기념촬영을 하
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새만금 권역 자치단체 간 공동 합의문’ 서명식 직후 송하진 전북도지사(왼쪽에서 세번째)와 강임준 군산시장(왼쪽에서 두 번째), 박준배 김제시장(오른쪽), 권익현 부안군수(왼쪽)가 기념촬영을 하 고 있다. 전북도 제공
세계 최장 길이인 33.9km의 새만금 방조제는 개발과 환경보전을 둘러싼 첨예한 갈등과 대립으로 두 차례나 공사가 중단됐다가 착공 19년 만인 2010년 4월 완공됐다.

바다를 육지로 바꾸는 대역사는 개발이 가져다줄 장밋빛 미래에 대한 꿈이 컸다. 하지만 기대감은 오래가지 못했다.

군산·김제시와 부안군 등 새만금 권역 3개 자치단체의 관할권 분쟁이 시작됐다. 자치단체들은 새만금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와 도시 규모 확대 등 미래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소송전을 벌였다.

법적 분쟁은 생채기를 남겼고 새만금 사업 추진은 더딜 수밖에 없었다. 다툼은 올 1월 대법원의 확정 판결로 일단락됐다. 5개 방조제 가운데 1호는 부안군, 2호는 김제시, 3∼5호는 군산시로 결정됐다.

문제는 속도를 내기 시작한 새만금 내부 개발 진행 과정에서 다툼이 되풀이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우려를 씻어내고 새만금의 원활한 개발을 위해 전북도와 군산·김제시, 부안군이 손을 맞잡았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는 최근 ‘새만금 권역 자치단체 간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착공 30년이 지나서야 기지개를 켠 새만금 개발이 내부 갈등으로 멈춰선 안 된다는 송 지사의 제안과 설득에 단체장들이 화답하면서 발표문이 나오게 됐다.

송 지사는 “새만금 간척사업을 시작한 후 처음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전북도와 3개 자치단체가 뜻을 모았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전북의 미래를 고민하면서 새만금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와 자치단체들은 먼저 ‘새만금 권역 행정협의회’를 만들기로 했다. 해마다 분기별로 단체장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현안 사업을 논의하기로 했다. 사업을 사전에 조율하기 위한 실무팀도 꾸린다. 전북도는 5급, 시군은 6급 또는 7급 가운데 각각 1명이 실무팀에 참여하며 새만금33센터에 사무실을 마련한다.

전북도는 협의회가 운영되면 사업 현안에 대한 숙의 과정을 거치게 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그동안 새만금개발청과 사업 추진을 위해 의견을 나누다 보니 조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협의회에서 전북도와 각 시군이 먼저 의견을 조율하고 이를 개발청에 제안하면 도민이 바라는 쪽으로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협의회는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에 힘을 모은다는 대원칙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첫발을 뗀 만큼 원활한 진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도 “새만금은 부안군민에게 ‘희망고문’이라는 측면에서 아쉬움이 많았다”면서 “행정협의회가 제 역할을 한다면 실제로 희망의 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새만금 방조제#지역갈등#차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