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간 김종인 “5·18, 누구도 부정못할 사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보선 D-13]단일화 다음날 취임후 세번째 방문
호남 출신 서울 유권자 잡기 행보
“안철수, 회견서 대선 재도전 뉘앙스… 정권교체 지장 줄텐데 또 나올까”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참배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참배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후보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선출된 다음 날인 24일 광주를 방문했다. 정치권에선 “서울의 호남 출신 유권자를 붙잡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방명록에는 “5·18정신으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겠다”고 썼다. 5·18 관련 및 민주유공자유족회 등과의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를 누리고 지낼 수 있는 게 다 광주시민 희생 덕분”이라며 “광주의 정신을 다시 살려 훼손돼 가는 민주주의가 정상적 상황으로 발전하는 데 당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또 “5·18은 역사적으로나 법적으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로 확정된 사항”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며 보수 정당의 통합과 포용 노력을 강조한 것이다.

김 위원장이 취임 이후 광주를 방문한 건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해 8월 보수정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무릎을 꿇고 5·18 희생자와 유족에게 사과한 데 이어 11월엔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며 호남 민심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광주를 찾은 이유에 대해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에서의 임무가 끝나가고 있다”며 “내일(25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데 선거가 끝나기 전에 다녀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4월 선거 이후 당을 떠나겠다고 밝혀 온 김 위원장은 이날도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이야기해도 나의 결심과는 관계가 없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임기 연장론’에 선을 그었다.

가장 최근에 실시한 2017년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서울 인구 중 출생지가 ‘호남’이라고 밝힌 비율은 14.8%다. 서울 출생(47.9%)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선 김 위원장의 광주행이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층의 하나인 ‘호남 출신 서울 유권자’의 민심을 파고들기 위한 전략적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jtbc에 출연해 “(안 대표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니 앞으로 대선 행보에 있어서도 또 한 번 해보겠다는 뉘앙스가 비쳤다”며 “그러나 제가 보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에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데 있어서 본인이 또 장애요인이 될 것 같으면 결정적으로 정권교체에 지장을 초래할 텐데 그 짓을 할 수 있겠어요”라고 되물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김종인#광주#5.18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