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김수연]교복 입고 온 대학생 “자사고 꼭 지켜주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교육청 평가에 반발하는 자사고 교장과 학부모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서울시교육청 평가에 반발하는 자사고 교장과 학부모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김수연 정책사회부 기자
김수연 정책사회부 기자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둘러싸고 교육청과 학교 측이 ‘맞불 기자회견’을 열었던 1일. 서울 종로구 동성고의 기자회견장 근처에서 이 학교 교복을 입은 한 남학생을 만났다. 동성고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인문과학부에 갓 입학한 김모 씨(20)였다. 그는 “만우절 기념으로 캠퍼스에 교복을 입고 갔다가 모교 선생님들이 보고 싶어서 와 봤다”고 말했다. 동성고는 올해 재지정 평가를 앞둔 서울지역 자사고 13곳 중 한 곳이다.

교육당국은 자사고를 ‘특권학교’라며 씨 말리기에 나서고 있지만 김 씨의 기억은 달랐다. 학비가 분기당 150만 원에 이르지만 그 대신 김 씨는 사교육을 거의 받지 않았다. 김 씨의 아버지도 일반 직장인으로 특권층과는 거리가 멀었다. 김 씨는 면학 분위기가 조성된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어 자사고를 택했다고 했다.

학교 선생님들도 열정적이었다. 마음 맞는 친구들끼리 팀을 짜서 선생님을 찾아가 “특강반을 열어 달라”고 하면 즉각 개설해줬고, 퇴근시간이 지났는데도 학생들에게 떡볶이를 사주며 입시 지도를 했다. 커리큘럼이 일반고보다 자유롭게 짜여 수업시간이 늘 만족스러웠다. 수시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김 씨는 사교육비가 많이 드는 논술마저 학교 특강으로 해결했다. “일반고 다니는 친구들이 쓰는 학원비를 생각하면 등록금이 비싸다고 보기가 어려워요.”

김 씨는 “우리 학교 선생님들을 보며 ‘꼭 저런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다”며 “국문학과에서 교직이수를 하고 모교 동성고의 교사로 임용되는 게 꿈이다”고 말했다. “기자님, 제가 교단에 설 때까지 자사고 좀 꼭 지켜주시면 안 될까요?” 헤어지며 김 씨가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자사고에 자녀를 입학시킨 학부모 100여 명이 함께했다. 학부모들은 “과학고 외국어고 등 특목고는 그대로 두면서 만만한 자사고만 죽이려고 한다”, “부모들이 반기지도 않는 혁신학교는 마음대로 늘리면서, 자사고는 마음대로 줄여도 되느냐”는 분노 섞인 말을 쏟아냈다.

그동안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자사고가 입시기관으로 변질됐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김 씨가 동성고에서 3년간 경험한 학교생활은 조 교육감의 말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책 변화에 따라 학교가 생겨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자사고도 예외일 수 없다. 하지만 교육청의 이번 자사고 재지정 평가방식은 5년마다 진행돼온 그간의 평가와는 큰 차이가 있다. 자사고의 존폐를 결정하는 데 학생과 학부모의 목소리엔 관심을 두지 않고, ‘자사고 폐지’라는 답을 미리 정해놓고 평가지표를 조정해 결정하겠다는 발상이 엿보인다. 오죽하면 “교육청이 전혀 교육적이지 않은 행동을 한다”는 비난이 나오겠는가.

김수연 정책사회부 기자 sykim@donga.com
#자사고 폐지#재지정 평가#특권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