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실용성’ 스웨덴 감성-철학 담아 소비자 마음까지 빨아들인 무선청소기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렉트로룩스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퓨어 F9’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퓨어 F9’
북유럽 스타일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식기와 가구, 의류, 가전 등 라이프 전반에 걸쳐 북유럽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북유럽 특유의 세련미와 절제미, 그리고 편안함이 실용성과 디자인을 모두 고려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가전.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리딩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는 ‘더 나은 삶을 설계합니다(Shape Living for the Better)’라는 사명 아래 100년 넘게 소비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사명은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스웨덴 철학과 인간 중심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에 뿌리를 둔다. 일렉트로룩스가 최근 출시한 무선청소기 ‘퓨어 F9(PURE F9)’ 역시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과 감각적인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으로 중무장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사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퓨어 F9은 ‘흐름(Flow)’의 개념을 기반으로 디자인했는데 실용성이 핵심이다. 흐름은 정교하고 우아한 표면과 텐션, 균형 잡힌 모양, 디테일 등을 통해 표현했으며 색상과 질감의 대비를 가미했다. 제품은 독창적이고 고유한 실루엣에 초점을 맞췄으며 사용자들은 그 디자인에서 제품의 기능을 엿볼 수 있다. 작은 환기구는 모든 먼지가 어떻게 고품질의 여과기를 통해 흡수되는지 의미론적으로 보여준다. 제품의 아름다움은 기능성을 바탕으로 하고 그 기능이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퓨어 F9은 루프 핸들에서부터 노즐의 기동성에 이르기까지 전적으로 사용성 및 디자인 중심 혁신에 의해 만들어진 엔지니어링의 걸작이다. 디테일이 제품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스웨덴 철학과 이노베이션 DNA 담아


일렉트로룩스의 혁신적인 행보에는 브랜드의 핵심인 스웨덴 철학과 이노베이션 DNA가 담겨 있다. 일렉트로룩스가 이뤄 온 모든 혁신의 근간은 바로 소비자다. 스웨덴 철학을 바탕으로 일렉트로룩스는 단순히 기술력을 뽐내는 제품이 아닌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불필요한 디자인은 덜어내고 실용적이고 인간 중심의 사려 깊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제품에 고스란히 반영했으며, 단순히 기술력을 과시하는 제품이 아닌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기술만을 담아내 세계 가전 업계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핵심은 일상생활의 향상이다. 정서적 편안함과 세련미는 물론이고 실용성과 디자인적 아름다움까지 모두 고려한다. 일렉트로룩스 디자인은 정교하고 균형 잡힌 윤곽에 매끄럽고 직관적인 느낌을 더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의 색과 빛, 소리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일렉트로룩스 제품 디자인에 사용되는 재료를 선택할 때, 단순 제품 구성을 넘어 사용자에게 시각적, 촉각적 감각을 제공하고 내구성과 지속성을 겸비한 마감재를 선택한다. 또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반영한 일렉트로룩스 제품들은 유용성과 단순성에도 초점을 맞춰 공간과의 균형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불필요한 디자인은 덜어내고 실용적이고 인간 중심의 사려 깊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제품에 고스란히 반영하는 것이 일렉트로룩스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특히 퓨어 F9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행동 패턴, 제품 사용 환경 등을 집요하게 관찰하고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획기적인 프리미엄 무선청소기로 전 세계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소비자의 손목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디자인한 퓨어 F9은 세계 최초로 모터 위치를 위아래로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플렉스리프트(FlexLift) 메커니즘을 적용, 손목에 무리가 덜 가는 하중심 청소기의 장점과 틈새, 천장 청소 등에 특화된 상중심 청소기의 장점을 결합했다. 또한 퓨어 F9은 디지털 모터와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탑재로 한층 더 강하고, 더 길게 지속되는 흡입력을 갖춰 온 집안을 한 번의 충전만으로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공공의 적’으로 불리는 초미세먼지를 99.99% 차단하는 강력한 여과력을 자랑한다.

세계 최초 플렉스리프트 메커니즘… 인체공학적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일렉트로룩스는 100여 년의 역사 동안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청소기 범주를 재정의해 왔다. 퓨어 F9은 이전 모델인 ‘에르고라피도’의 기동성과 더불어 유선 진공청소기의 파워나 도달 범위 등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무선 청소기의 배터리가 어떻게 향상되기를 원하는지 유심히 관찰한 후 개발됐다. 모터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플렉스리프트 메커니즘은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일렉트로룩스만의 디자인 철학 아래 완벽한 인체공학 설계 및 기동성을 구현한 결정체라 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최적의 방법으로 가구 위아래의 청소를 가능케 했다.

이 메커니즘은 기존 청소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대표적인 인체공학적 설계다. 초기 단계에선 사람들이 쉽게 믿기 힘든 아이디어였다. 개발 과정에서도 협조적이고 꾸준한 창의적인 프로세스가 필요했다. 플렉스리프트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는 청소기의 무게를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유연성에 있다. 메인 모터를 아래로 내림으로써 소비자는 가장 적합한 기동성과 편리함을 얻게 되고 메인 모터를 위로 올리면 가구 밑 청소가 가능해진다. 기존의 하중심과 상중심 청소기의 장점만이 결합되는 것이다. 일렉트로룩스가 얼마나 많은 고민과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을 디자인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실제로 모터가 아래 부분에 장착돼 있는 하중심 무선청소기는 무게중심이 낮아져 손목에 가해지는 하중이 줄어들고 무리가 덜 간다는 장점이 있다. 청소할 때 손목에 전달되는 부담을 최소화해 편안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다. 퓨어 F9의 플렉스리프트 기능을 통해 모터를 아래로 내리면 청소 시 손목에 느껴지는 무게는 900g까지 줄게 된다. 모터가 손잡이 부분에 탑재돼 있는 일반적인 상중심 무선청소기는 청소 시 손목에 가해지는 하중이 1.6∼1.8kg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약 절반에 해당되는 수치다. 일반 가정 청소 중 바닥청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90%에 달하는 만큼 바닥청소 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고 사용자에게 가장 편안한 사용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퓨어 F9의 플렉스리프트 기능을 사용해 모터를 위로 올리면 좁은 틈새나 가구 밑, 높은 천장 등의 청소가 용이해지는 상중심 청소기의 장점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모터를 올릴 경우 청소기가 가로로 바닥에 완전 밀착되는 ‘제로(ZERO) 앵글 청소’도 가능해져 8cm 높이의 낮은 소파나 침대 밑 공간도 최대 70cm 깊이까지 청소할 수 있다.

더 강력해진 흡입력과 파워지속력


일렉트로룩스는 청소기 부품 디자인에도 내구성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스웨덴 철학을 담아 실용성을 높였다. 퓨어 F9은 디지털 컨트롤 모터 탑재로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가운데 가장 강력한 흡입력과 동급 최강의 파워 지속력을 구현했다. 청소 성능을 좌우하는 모터 파워와 노즐 설계, 배터리 용량 등 모든 면에서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 특히 이번 신제품에 장착된 디지털 컨트롤 모터는 기존 모델의 모터와 달리 브러시가 없는 반영구적 디지털 모터로 효율도 더욱 향상됐다. 또한 모터 내 물리적 마찰이 없어 모터 수명 역시 반영구적으로 길어졌다.

노즐은 메인 모터급 파워를 보유한 노즐 모터와 마룻바닥에 최적화된 브러시롤로 구성됐다. 브러시롤의 회색털은 큰 입자와 부스러기를 처리하고, 파란색털은 작은 입자를 처리한다. 또한 노즐 모터의 강력한 힘에 노즐 끝에서 흡입구까지의 거리를 짧게 해 먼지를 보다 잘 흡입할 수 있게 만드는 등 일렉트로룩스만의 혁신적인 에어플로(AirFlow)를 구현해 바닥 먼지를 99%까지 흡입하여 깨끗하게 제거한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핵심은 일상생활의 질 향상이다. 퓨어 F9의 배터리는 무선청소기 가운데 국내 최대용량인 36볼트(V)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 파워 지속력을 강화했다. 일반모드 기준 최대 60분, 가장 파워가 센 강모드 기준 최대 17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한 번의 충전으로 온 집안(전용 면적 80m² 기준) 청소를 끝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연속 사용 시간은 메인 노즐을 장착하고 측정한 것으로 타사 대비 가장 길다.

실용적인 다양한 편의 기능 갖춰


퓨어 F9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청소기의 높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최대 120cm까지 확장할 수 있고, 핸들을 최소한으로 줄일 경우 84cm의 콤팩트한 사이즈로 수납할 수 있으며 어디에든 거치대 없이 세워둘 수 있는 ‘셀프 스탠딩’이 가능하다. 또한 청소기에 내장형 호스를 65cm까지 확장하여 틈새, 굳은 먼지 등 다양한 표면의 청소가 가능하다.

퓨어 F9은 서울, 파리, 베를린, 도쿄 등 4개의 도시에서 오랜 시간 디자인 관련 조사를 진행해 개발되었으며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편리함과 프리미엄한 디자인 면에서 타 경쟁사 제품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UVC 자외선 램프가 탑재된 UV 베드 노즐로 침구 속 먼지와 알러지 유발 물질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 밖에 마룻바닥, 카펫 등 바닥의 종류를 스스로 감지하고 스마트하게 청소기의 파워 레벨을 조절하는 ‘오토 모드’ 기능, 언제 어디서든 세워둘 수 있는 ‘셀프 스탠딩’ 기능, 메인 노즐에 탑재돼 가구 밑과 같이 어두운 곳을 구석구석 밝혀주는 ‘슈퍼 LED 라이트’ 기능도 장착됐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자산을 바탕으로 심미적 디자인과 실용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다.

미세먼지 5단계 필터시스템으로 99.99% 여과


미세먼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소비자의 의구심은 여전하다. 퓨어 F9은 인간을 중시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스웨덴 철학을 제품 설계에 그대로 반영해 사용자의 건강 역시 놓치지 않았다. 퓨어 F9은 촘촘한 5단계 필터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를 99.99%까지 여과해 집 안 깊숙이 침투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먼저 먼지 통 내 사이클론의 원심력으로 큰 덩어리를 분리한 후 노즈콘에 장착된 미세망으로 작은 덩어리 먼지를 여과한다. 그 후 먼지의 큰 입자와 작은 입자를 각각 메시 필터와 마이크로 필터로 여과한 후 모터 앞에 위치한 배기필터가 초미세 먼지를 여과해 모터나 전자부품에 유입되는 것을 방지한다. 모든 필터들이 물 세척이 가능해 위생에 민감한 소비자도 안심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퓨어 F9은 영국알레르기협회(BAF)로부터 알레르기 유발 물질 제거 성능을 인증 받았다.

퓨어 F9은 △사틴 화이트 △칠리 레드 △소프트 샌드 △인디고 블루 △아이언 그레이 등 총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전국 주요 백화점을 비롯한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 가격은 74만9000원∼99만9000원.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