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단계 거품 뺀 우수한 육질의 한우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장흥 한우

정종순 전남 장흥군수가 장흥읍 토요시장에서 판매하는 장흥한우를 소개하고 있다. 장흥군 제공
정종순 전남 장흥군수가 장흥읍 토요시장에서 판매하는 장흥한우를 소개하고 있다. 장흥군 제공
남해안을 끼고 있어 연중 따뜻한 전남 장흥군은 한우 사육의 최적지로 손꼽힌다. 온화한 날씨 속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조사료는 지역 축산업의 견고한 기반을 이룬다. 가축 곡물사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현실에 비춰봤을 때 장흥은 축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한 걸음 더 앞서 있다.

이렇게 생산된 건강한 장흥한우를 맛보려면 장흥읍 토요시장이 제격이다. 토요시장에는 식육점과 식당을 겸하고 있는 곳이 24곳이나 있다. 대도시에서 600g 기준(1+등급) 6만∼7만 원인 채끝등심, 안심을 4만8000원 정도에 살 수 있으니 가격 또한 파격적이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일반 정육점과 비교해도 부위와 등급에 따라 20∼30% 저렴하다. 이처럼 착한가격이 나온 데에는 유통단계의 거품을 빼고 박리다매(薄利多賣)의 영업 전략을 유지한 덕분이다. 토요시장에서 파는 한우는 100% 장흥한우라고 보면 된다. 장흥군에서 모든 업소 고기의 유전자(DNA)를 수시로 검사하고 있는 데다 판매 상인들도 꾸준히 자정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쇠고기는 대부분 송아지를 두세 배 낳은 생후 30∼40개월 암소를 잡아 판매한다. 고기가 쫄깃하면서 맛이 약간 간간하고 단맛이 난다. 지방이 많고 값이 비싼 거세수소 고기보다 훨씬 실속이 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청보리 사료나 볏짚 등을 많이 먹으니 배합사료 의존도가 높은 다른 지역 한우보다 육질이 우수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실제로 장흥한우는 도축 때 1등급 이상 출현율이 78.5%로 전국 평균 62.2%보다 훨씬 높다. 가격은 업소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하다. 토요시장의 대부분의 업소에서는 한우고기를 진공 포장해 아이스박스에 넣어 배송한다.

토요시장이 전국적인 명성을 얻기까지는 장흥한우삼합이 큰 역할을 했다. 장흥의 대표 특산물 세 가지는 한우와 키조개, 표고버섯이다. 이 세 가지를 함께 내어 구워먹는 것이 장흥한우삼합이다. 산과 들, 바다가 한입에 들어오는 조화로운 풍미는 식도락가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한다. 장흥한우삼합은 한우판매점과 시장에서 한우, 키조개, 표고버섯을 구입해 인근 식당에 가져가면 차림비만 내고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장흥축협의 육포도 명절 선물로 좋다. 넓적한 편 육포 70g 포장을 7개 넣은 정남진한우편 7입 세트가 9만7000원, 조각 육포 40g 봉지 9개를 넣은 정남진한우육포 9입 세트는 7만 원, 조각 육포 40g 봉지 6개의 정남진한우육포 6입 세트는 4만9000원에 판매된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한가위 남도의 정#추석#명절#장흥한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