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평창에만 얽매이면 흑자 어려워져”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31년전 LA올림픽서 2억5000만달러 순익낸 위버로스 前조직위원장

피터 빅터 위버로스 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조직위원장이 12일 고려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강연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피터 빅터 위버로스 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조직위원장이 12일 고려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강연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은 로스앤젤레스만의 올림픽이 아니었어요.”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조직위원장이었던 피터 빅터 위버로스 씨(78)는 12일 고려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국제 스포츠 행사 자원봉사의 진정한 의미’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지역 분산 개최의 실익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위버로스 씨는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평창에만 한정해 올림픽을 치르면 경제적인 이득을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버로스 씨는 “로스앤젤레스 올림픽도 3개 주와 9개 자치주, 20개가 넘는 도시에서 열렸는데 해당 지역의 작은 기업들도 올림픽 시장에 관심을 갖고 경쟁적으로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위버로스 씨는 “평창에만 국한해 올림픽을 치르려면 마케팅 계획을 아주 세밀하게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버로스 씨는 상업 마케팅을 도입해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첫 흑자 올림픽으로 만들었다. 그는 올림픽 로고 사용권 등에 처음으로 가격을 붙여 팔고, 공식 스폰서를 30개 업체로 제한하면서 기업들의 경쟁을 이끌어 냈다. 그 결과 예상을 깨고 2억50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냈다.

그가 처음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조직위원장을 맡았을 때만 해도 상황은 최악에 가까웠다. 로스앤젤레스 시민 83%가 올림픽 개최를 반대했고 시의회는 단돈 1달러도 지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5년 동안 조직위원장을 맡으며 위버로스 씨는 철저한 비즈니스 전략으로 반전을 이뤄냈다.

위버로스 씨는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이 성공한 또 다른 요인으로 ‘4M’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꼽았다. ‘4M’은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전에 열린 1968년 멕시코시티(Mexico City) 올림픽, 1972년 뮌헨(M¨unchen) 올림픽, 1976년 몬트리올(Montreal) 올림픽, 1980년 모스크바(Moskva) 올림픽을 의미한다.

위버로스 씨는 “인종 차별과 이념 문제로 일부 국가가 대회를 보이콧하거나 대회 도중 테러 사태로 분위기가 가라앉았던 앞선 4개 올림픽 대회에선 자원봉사자들과 대회 관계자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했다”며 “그러나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올림픽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연습했다”고 말했다.

위버로스 씨는 “한국인 특유의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잘 안다”며 “1994년 인구 3만 명도 안 되는 릴레함메르 겨울올림픽이 완벽한 대회로 평가받는 이유를 잘 분석하기 바란다”며 평창 겨울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했다.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평창올림픽#위버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