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民官합동 국가대개조委 만들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鄭총리 ‘개혁-안전 대책’ 담화

정홍원 국무총리가 8일 ‘국가 대개조’ 작업을 주도하겠다고 선언했다. 잇따른 총리 후보자 낙마로 총리에 유임된 지 11일 만이다. ‘식물 총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를 씻어내고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의지도 담겨 있다.

○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국가 개조 소명 완수”

정 총리는 담화문에서 “더이상의 국정 중단을 막아야 한다는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유임을 결심하고도 많은 고뇌를 거듭했다”고 토로했다. 그만큼 세월호 참사의 상처가 깊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 수습 현장에서 느낀 경험을 토대로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심정에서 국가 개조라는 대소명을 완수하는 것이 책임을 지는 하나의 자세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가 개조 작업을 총괄하기 위해 내세운 카드는 총리 소속의 ‘국가 대개조 범국민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이다. 민간 각계가 폭넓게 참여해 정부와 합동으로 공직개혁, 안전혁신, 부패척결, 의식개혁 등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특히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 총리는 ‘안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이 국가적, 시대적 명제라고 강조했다. 공직자들에게는 ‘안전은 최고의 가치’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기업인들에게는 ‘안전사고는 곧 기업 패망의 길’이라는 점을 각인시키겠다는 것이다. 내년 2월까지는 위원회 논의를 거쳐 ‘안전혁신 마스터플랜’도 마련할 계획이다.

‘관피아’ 척결과 부정부패 해소에도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7월에 공직개혁의 제도적 틀을 갖추고, 부정부패를 척결할 별도의 팀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런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국가안전처 신설 등의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과 부패 척결에 필수적인 ‘공직자윤리법’ ‘부정청탁금지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국회에 호소했다.

○ “토요일은 ‘민생 소통의 날’로”

정 총리는 국가 대개조와 함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현 정부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불통’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국민들이 힘들어하는 곳, 원하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찾아가겠다”며 토요일을 ‘민생 소통의 날’로 정했다. 이어 “소통을 통해 느낀 점을 대통령에게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정 총리는 5일 주말을 맞아 약 2시간 동안 ‘지하철 민심투어’를 했다.

이런 변화에 대해 유임 이후 ‘재활용 총리’ ‘도로 원위치 총리’ 등 여론의 비판을 받은 정 총리가 승부수를 띄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정의 2인자로서 권한과 책임을 다하고 총리로서 영(令)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청와대도 정 총리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총리가 사전에 대국민 담화를 청와대로 보내왔지만 사전 협의는 없었다”며 “총리의 의지가 고스란히 담긴 담화”라고 평가했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정홍원 국무총리#국가 대개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