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 카페]사오정님 안녕하십니까

  • 입력 2006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승진의 길보다 재미의 길을 찾아라. 곁눈 팔지 말고 참아라, 길이 보인다.” 평사원에서 CEO에 오른 이구택 포스코 회장의 평범하디 평범한 성공 비법입니다. 어떻습니까. ‘사오정’을 앉아서 기다리는 샐러리맨 여러분. 오늘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지내십니까.》

최고경영자(CEO). 샐러리맨에게는 꿈같은 단어입니다.

‘삼팔선’(38세만 돼도 선선히 물러난다), ‘사오정’(45세가 정년)이란 말이 유행하는 시대, 기업의 ‘별’이라는 임원이 되거나 유지하는 것은 더욱 힘든 상황에서 CEO가 된다는 것은 까마득한 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 순간에도 CEO를 꿈꾸며 도전하는 이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이들에게 이구택 포스코 회장은 좋은 역할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 공채 1기로 입사한 평사원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철강업체의 대표이사 회장까지 올라 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신화’를 만들었으니까요.

▶본보 19일자 A1·B1면 참조

▶이구택 회장 “포스코도 이젠 해외 M&A 나설것”

▶포스코 이구택 회장 “대우조선 인수? 하하, 관심있죠”

최근 이 회장과의 인터뷰 자리에서 그 ‘비결’을 물었습니다. 잠시 생각에 잠긴 뒤 그는 “일에 재미를 느껴야 한다”며 운을 뗐습니다.

“부장이나 임원이 되려고 억지로 일하기보다는 일 자체에서 재미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제가 별난지 몰라도 남들이 꺼리고 힘든 일이라도 하고 싶은 마음이 들면 먼저 나섰어요.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 힘이 나고, 정말 열심히 일했던 것 같아요.”

실제로 이 회장은 위계질서가 엄격한 옛 포항제철에서 본인과 조직에 도움이 되는 일을 찾아 적극 나섰고 이 과정에서 주목받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인내심’도 주요 항목으로 꼽았습니다.

이 회장은 37년간 회사에 몸담아 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로 입사 초기를 꼽았습니다. 처음 포항에 내려가 보니 허허벌판에 모래와 바람 말고는 아무것도 없었답니다.

“너무 지루해 견디기가 힘들었습니다. ‘앞으로 회사가 된다, 안 된다’며 말도 많았고요. 이렇게 지내도 괜찮을지 막막해서 방황했죠.”

하지만 기왕 시작한 일, 다른 생각은 하지 않고 견뎠다고 하더군요.

그가 소개한 비결은 어찌 보면 너무 기본적인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 회장은 현재의 그 자신을 통해 ‘기본의 힘’을 증명해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사족 하나. 이 회장이 인촌상 수상자 선정을 계기로 가진 인터뷰가 본보에 보도된 뒤 포스코가 일부 언론사로부터 꽤 시달림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포스코가 이 ‘역경(?)’을 잘 헤쳐 나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