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특집]기숙사펀드…선박펀드…펀드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 입력 2006년 8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숙사 펀드’ ‘거북선 펀드’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 ‘옥수수 펀드’ ….

펀드에 투자하려는 일반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펀드 상품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산은자산운용은 6월 설정한 ‘기숙사 펀드’ 자금이 투입된 건국대 서울캠퍼스 기숙사 건립이 마무리돼 17일 준공식을 했다.

기숙사 건립은 산은자산운용에서 설정한 펀드가 기숙사의 운영권을 보유할 특수목적회사에 400억 원의 자금을 대주고 특수목적회사는 이 자금으로 기숙사를 건립했다.

기숙사는 학교 측에 기부하지만 향후 13년 6개월 동안 특수목적회사가 운영권을 갖고 기숙사에 입주하는 학생들이 지불하는 기숙비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게 된다.

투자자들에겐 원리금이 분할 상환되며 연간 수익률은 약 7.4∼7.5%에 이를 전망이다.

‘기숙사 펀드’는 공익 목적에 부합되면서 10년 이상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펀드라는 점에서 좋은 투자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자산운용사 한국선박운용㈜이 해경 경비정 7척을 투자 대상으로 설정해 신청한 선박펀드를 인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가칭 ‘거북선 펀드’. 이는 500t급 3척, 300t급 4척 등 총 7척의 해경 경비정 건조에 필요한 1441억 원 가운데 산업은행 차입금(1323억 원)을 제외한 118억 원을 조달하기 위한 것으로 9월부터 증권사를 통해 일반 투자자를 공개 모집한다.

펀드투자자는 투자 시점부터 10년 동안 배당을 받게 되며 수익률은 10년 만기 국고채 금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알리안츠자산운용은 18일부터 ‘알리안츠 기업가치 향상 장기주식투자신탁’을 판매하고 있다.

이 펀드는 시장에서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한 뒤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와 주주제안권 등을 활용해 저평가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 형태로 운용된다.

최근 도입된 멀티클래스 펀드
운용사펀드내용
푸르덴셜자산푸르밸류포커스주식1
푸르성장액티브주식2
푸르인덱스프리파생상품1
500만 원 이상 가입자용
클래스 추가
알리안츠글로벌
인베스터스자산
브릭스30혼합재간접선취판매수수료를 내지만 환매수수료가 없는 클래스 추가
삼성투신삼성우량주장기적립식용 클래스 추가
교보투신파워인덱스파생상품투자신탁1
하이코리아적립식멀티주식투자신탁K-1
인터넷 판매 전용 클래스 신설
자료: 각 운용사

김상수 기자 ss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