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청와대 부패 진원지 아니다"

  • 입력 2005년 4월 8일 16시 27분


코멘트
청와대는 ‘철도청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 의혹’과 관련해 8일 “대통령과 청와대는 더 이상 부패의 진원지가 아니다. 대통령이나 주변사람의 도덕성을 흠집 내기 위해 ‘아니면 말고’식의 희생양을 만들지 말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이날 청와대브리핑의 ‘책임질 준비가 돼 있는가’라는 글을 통해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이 심증이나 의혹만 갖고 이광재 의원 부분을 고의로 증폭시키는 것은 정략적”이라며 “그에게 ‘대통령의 측근’이자 ‘여권의 실세’라는 수식어를 붙여 권력의 비리, 더 나아가 대통령 주변의 비리문제인 것처럼 몰아가겠다는 의도”라고 성토했다.

청와대는 “과거 대통령을 모셨던 사람이라고 해서 평범한 사람 이하로 부당한 공격을 당하거나 명예를 짓밟힐 이유가 없다”면서 “한나라당이든 일부 언론이든 의혹을 제기하려면 당당한 방식으로 책임 있게 하고, 그에 따른 책임도 지는 것이 합당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과 한나라당은 문제가 있다면 구체적 물증과 증인, 근거를 제시하라”면서 “그럴 자신이 없다면 감사원의 최종 감사결과와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돌아보면 이와 유사한 무책임한 문제제기가 어디 한두 번이었는가”라며 “참여정부 출범 이후 주요 신문의 1면과 주요 면을 장식한 각종 ‘설(說)’들은 나열하기 숨이 찰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도술 前비서관) ‘당선축하금 900억 모금’설 △‘386참모들 돈벼락’설 △‘대선자금 모금할당’설 △‘노캠프 괴자금 CD 1300억’설 △‘굿머니, 노캠프에 30억 제공’설 △‘동원산업 50억 제공’설 △‘모그룹서 노캠프 40억 빚 변제’설 △‘노건평 씨 별장·카페 특혜건축’설 및 ‘건설정보 사전입수’설 △‘노건평 씨 땅 실제주인은 대통령’설 △‘이원호 씨 노캠프에 50억 제공’설 △‘김성래 씨 (이호철비서관 통해) 대통령에 95억 전달’설 △‘민경찬 653억 모금설’ 등 루머공화국을 방불케 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또 “이광재 의원만 하더라도 △‘썬앤문 115억 불법대출 개입’설 △‘골프장 회원권 사기분양 개입’설 등에 시달렸으나 모두 설에 그쳤다”면서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은 부디 자제와 신중과 책임의 덕목을 깊이 있게 생각보라”고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감사원은 직접조사를 한번도 하지 않고 이 의원의 개입 가능성을 부인하고 이례적으로 감사도중에 결론을 내버렸다”면서 “감사원이 이 의원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해 사건을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국회 국정감사와 특검을 실시하자고 주장했다.

조창현 동아닷컴기자 cch@donga.com

▶ "책임 지자"… 열받은 이광재, 죽기살기?

▶ 청와대 '책임질 준비가 돼 있는가' 전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