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인문사회

  • 입력 2005년 1월 7일 16시 58분


코멘트
◇들길의 사상가, 하이데거 (찬국 지음 동녘)=20세기의 철학적 조류에 영향을 끼친 하이데거의 삶과 사상을 알기 쉽게 안내했다. ‘존재와 시간’의 철학자로만 알려진 하이데거를 현대 과학문명이 가져온 풍요를 비판하며 단순 소박한 삶으로의 귀환을 강조한 ‘들길의 사상가’로 조명한 점이 눈길을 끈다. 1만2000원.

◇제국기계 비판 (정환 지음 갈무리)=초국가적 권력으로 전 지구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거대기업과 국제기구의 지배 체제로서 ‘제국’과 그에 맞서 다원성과 창의성 그리고 네트워크로 무장한 ‘다중’의 개념을 제시한 안토니오 네그리 등 이탈리아 아우토노미아(자율)의 사상을 분석했다. 2만 원.

◇민주주의와 규제 (팰러스트 등 지음 이화여대출판부)=공공서비스 사업의 민영화는 미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서비스 질의 악화와 비용 상승이라는 재난을 불러온다. 그렇다면 미국은 왜 예외인가. 비결은 공공서비스의 규제가 공개토론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되도록 하는 데 있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1만3000원.

◇지휘계통 (시모어 M 허시 지음 세종연구원)=베트남전에서 미군의 ‘밀라이 양민 학살’을 고발한 보도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탐사보도 전문기자가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 이면을 폭로한 책. 9·11테러에서 아부그라이브 포로수용소의 포로 학대까지 모든 추문의 지휘계통 최정상에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있었음을 보여 주는 각종 증언과 증거를 모았다. 1만2000원.

◇현대중국 경제·사회조사 (션종린 등 지음 그린)=중국사회과학원 사회학연구소가 중국 내 100개 시와 현을 대상으로 10년간 실시하고 있는 사회경제 변화조사의 일환으로 2001년 10월 발표한 제4차 국정조사 결과. 중국의 도시와 농촌에서의 인구, 직업관, 가족관, 가구 수입 등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볼 수 있다. 2만2000원.

◇한국문화재용어사전 (김광언 외 지음 한림출판사)=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한국의 문화재 및 고미술 관련 용어의 영문 표기와 함께 영문 및 국문 해설을 달았다. 건축학, 고고학, 미술사, 민속학 등 4개 분야의 어휘 중 일반도서나 문화재 안내문에 자주 등장하는 2800여 개의 어휘를 선정했다. 1만8000원.

◇고구려의 정신과 정책 (윤명철 지음 학연문화사)=한국 고대사를 해양사로 재구성해 온 저자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대응의 한 방식으로서 동아지중해 모델을 제시한다. 즉 대륙과 해양을 동시에 장악한 고구려가 독자적 문명을 이뤘듯이 한국이 동지중해 중심국가로 상생의 역할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 1만5000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