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토론마당]박정희 기념관 건립

  • 입력 2004년 12월 28일 17시 44분


코멘트
▼고인을 아끼는 구미시 건립의지 존중해야▼

박정희 기념관 논쟁은 건립의 타당성을 먼저 따져본 뒤 합리적 예산집행 방법을 찾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사람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가발전 기여도가 역대 대통령 중 1위를 달리고 있다. 따라서 기념관 건립의 가장 적절한 후보로 꼽히는 데 무리가 없다고 본다. 그리고 예산집행도 구미시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타 지역 주민이나 시민단체가 이의를 제기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고인에 대한 향수가 유별나기에 그런 것 아니겠는가. 다만 경제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280억 원이라는 엄청난 돈을 들이지 말고 예산을 줄여 고인의 업적을 기릴 수 있는 기념관을 만드는 게 좋겠다.

박기홍 회사원·대전 대덕구 평촌동

▼경제 어려운데 거액을… 좀더 여론수렴 하길▼

모든 대통령은 업적과 과오가 동시에 존재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역사상 다른 어떤 대통령보다도 후세에 내세울 만한 공적이 많으므로 구미시가 이를 기리기 위해 기념관을 건립한다는 데 굳이 반대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경제가 극도로 위축된 상황에서 280억 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기념관을 건립하겠다는 구미시의 발상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세금을 내는 구미시민 대부분이 280억 원에 달하는 기념관 건립에 합의했는지 의문이다. 기념관 건립은 좀 더 시간을 두고 시민들의 폭넓은 여론을 수렴한 후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경제를 일으켜 세우는 데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심영보 주부·서울 송파구 풍납동

▼고인 위해선 기념관보다 복지시설이 적절▼

자기 고향에서 배출한 인물에 대한 애정을 표하기 위해 건물을 지어 후세에 전하려는 구미시의 의도를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그러나 꼭 기념관 형식으로 건물을 지어야 후세의 존경을 받을 수 있을까. 진정 박정희 전 대통령이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고 아꼈던 지도자였다면 그의 이름을 딴 기념관보다 복지시설 같은 것을 건립하는 게 더욱 값진 일일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은 평가가 엇갈리는 인물이다. 국민적 합의를 얻지 못한 기념관 건립은 오히려 고인의 명예를 욕되게 할 수도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생전 충분히 이룩하지 못했던 민주화와 사회안전망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는 의미에서 복지시설 건립이 적절하다고 본다.

이웅렬 자영업·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경제발전 업적기려 국민세금으로 세워야▼

박정희 기념관 건립 논쟁은 ‘업적에 대한 평가가 갈리는 대통령’에 대해 ‘중앙정부도 포기한 기념관 건립을 구미시가 시민 세금으로 진행한다’는 두 가지 점에 모아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과오를 무시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경제발전을 이룩한 업적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과거 민주주의의 어두운 면을 반성하고 경제발전의 의미를 되새기는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념관 건립에 찬성한다. 그러나 구미시 단독으로 짓겠다는 계획은 무리다. 박정희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업적을 이뤘고 과오도 저질렀으므로 기념관은 어디까지나 국민 대부분이 합의하는 곳에, 국민 전체의 세금으로 세워져야 한다.

박혜연 고등학생·서울 노원구 중계동

▽다음번 독자토론마당 주제는 ‘국가유공자 가산점 제도’ 논란입니다. 올해부터 교원 임용시험에 응시하는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5·18민주화유공자 자녀들에게 10%(10점)의 가산점을 주는 제도가 시행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12월 초에 치러진 2005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응시자 4300명은 “국가유공자에 대한 10%의 가산점제는 국민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12월 21일 헌법소원을 냈습니다. 청구인들은 “1점 차로 당락이 결정될 정도로 경쟁이 심한 교사 임용시험에서 10점의 가산점은 과도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제도에 찬성하는 측은 “나라를 위해 희생한 유공자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가산점을 주는 것은 정당하다”는 반론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500자 정도로 정리해 다음주 수요일(2005년 1월 5일)까지 본사 기획특집부로 팩스(02-2020-1299) 또는 e메일(reporter@donga.com)로 보내주시면 되며, 동아닷컴 ‘독자토론마당’ 코너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명(實名)과 주소 직업 전화번호 등을 명기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된 글에 대해선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