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1년 12월 31일 17시 05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증시전문가들은 이 같은 변수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종합주가지수는 1000 이상까지, 부정적일 경우 600선까지 오르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 가운데 증시를 낙관적으로 내다보는 전문가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낙관론의 근거〓2002년 증시의 가장 큰 변수는 세계경제와 한국경제의 회복 가능성.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경제는 각국 정부의 공격적인 경기 부양 노력에 따라 2002년 중반부터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는 시각이 우세하다. 한국경제도 내수를 중심으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지영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신흥국가 중에서 한국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돼 외국인들이 주식시장에서 매수세를 쉽게 줄이지 않을 것”이라며 “연기금의 주식비중 확대 전략에 따라 수요기반도 탄탄해져 2002년에는 한 단계 높아진 주가 수준을 형성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2001년 하반기의 주식시장 상승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것이라면 2002년엔 실적이 시세를 형성할 전망.
임송학 교보증권 투자전략팀장은 “2002년 경기회복이 본격화하면서 주식시장은 대세상승 국면에 접어들어 지수가 최고 1000∼1100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다”며 “1·4분기에 조정양상을 보이다 2·4분기 이후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했다.그는 이같은 전망의 근거로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2002년 1·4분기 이후 성장세로 돌아서고 증시 압박요인이던 기업의 수익 악화가 호전될 것이라는 예상을 제시했다.
오성진 현대증권 투자전략팀 차장은 “국내경제의 펀더멘털을 반영하는 거시경제지표를 기초로 분석하면 주가가 저평가돼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국내 경제지표 또는 기업의 성장률 내부유보율 자기자본이익률 등을 감안하면 주가지수는 870∼880 수준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부정적인 변수〓일본경제의 디플레이션이 심해지면서 엔화 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과거 경험으로 보면 미국 달러화에 대한 엔화 환율이 1% 오를 경우 종합주가지수는 0.96% 떨어진다. 엔화 약세는 수출시장에서 일본제품과 경쟁하는 한국의 전기전자 자동차 철강 조선 등의 업종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불확실성은 금융시장이 싫어하는 변수로 2002년에는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가 치러진다. 대통령선거 자체가 악재로 작용하지는 않지만 정책의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측면에서 증시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대선을 앞두고 소극적 경제정책과 정책간 혼선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기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될 경우 국내증시에도 악재로 작용하게 된다.
김영익 대신경제연구소 투자전략실장은 “경기회복에 따라 주가가 오를 것으로 보이지만 일본 엔화의 약세와 대통령선거의 불확실성 등 부정적인 요인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주가지수는 600∼900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 전략〓현대증권은 경기 회복 기대감이 현실로 다가올 상반기에는 유통 광고 음식료 등 내수우량주에 관심을 갖다가 하반기에 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세를 보이면 전통산업의 대표주자인 철강 자동차 중공업 등 경기 및 수출 민감주를 편입할 것을 권고했다.
삼성증권은 블루칩인 삼성전자 포항제철 SK텔레콤 현대자동차 국민은행 등 대형우량주 중심으로, 교보증권은 반도체 은행 철강 화학 등 경기관련 업종과 순환장세에 대비해 중소형 우량 내수주에 투자할 것을 조언했다.
한편 채권에 대한 투자는 장기물보다 단기물 중심으로 하고 매입시기를 내년 3·4분기 이후로 늦추는 것이 좋다는 지적이다.
김도훈 대신증권 채권팀 차장은 “금리는 변수 가운데 경기에 가장 민감해 내년 금리수준은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로 2001년보다 오른 6.5∼7.0%로 예상된다”며 “금리가 오를 때 채권을 보유하는 것은 싼 가격에 채권을 살 수 있는 기회비용이 없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채권 사는 시기를 경기회복이 금리에 반영된 후로 늦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인투자자가 채권을 직접 사기 어려울 경우에는 환매조건부채권이나 머니마켓펀드(MMF) 등 단기금융상품을 이용해도 채권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김상철기자 sckim00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