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주식 겁나고…은행 성 안차고…"헤지형 어때요"

  • 입력 2001년 12월 6일 18시 36분


하루에도 수십포인트씩 지수가 오르내리는 주식 투자는 멀미가 난다. 그렇다고 은행에 돈을 맡기자니 이자가 너무 낮다.

이런 생각이 드는 투자자라면 원금을 거의 보장하고 6∼8%의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헤지(위험 회피)형 금융상품에 관심을 가질 만하다.

특히 새로 도입된 장기증권저축의 경우 5.5%의 세금을 공제해 주기 때문에 헤지를 할 경우 최소 5% 대의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된다. 장기증권저축을 이용해 나온 헤지 상품은 △100% 완전 헤지를 통해 주가 등락과 상관없이 세금 공제 혜택만 누리게 한 완전 헤지형과 △주가가 하락했을 때는 채권투자 등을 통해 헤지를 하고 올랐을 때는 주가 상승률만큼 수익을 내는 부분 헤지형 두 가지가 있다.

삼성투신운용과 한빛투신운용의 장기증권 상품은 완전 헤지형. 투자 금액의 70∼75%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 돈으로 주가 하락에 대비해 선물이나 옵션에 투자해 주가가 오르건 내리건 수익률은 0%로 맞춰놓았다. 대신 연말 배당수익과 세액공제, 증권 대여 등을 통해 받는 수수료만 챙김으로써 7∼8%의 안정적 수익을 내도록 설계돼있다.

서울투신운용의 크리스탈장기증권과 대한투자신탁증권의 인베스트밸류장기증권은 부분 헤지형 상품. 크리스탈의 경우 일단 투자금액으로 전부 주식을 샀다가 주가가 하락해 원금을 까먹으면 그 순간 채권 투자로 전환한다. 100원을 투자했다가 주가 하락으로 원금이 95원이 되면 연이율 5%짜리 채권에 투자해 1년 뒤 다시 100원으로 만드는 방식.

인베스트밸류도 일단 원금을 주식에 투자했다가 원금에서 손실이 나면 투자금액 중 일부를 선물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헤지에 들어간다. 원금을 완전히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원금의 90%는 보장하도록 헤지 강도를 조절하는 상품.

장기증권저축은 주식 편입 비중 평균잔고가 70%가 넘어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원금의 손실이 났을 때는 이와 상관없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대한투자신탁증권의 남명우 차장은 “헤지 상품은 장기증권저축의 세액공제 혜택을 최대한 이용해 은행 금리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수익을 내는 상품”이라며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가 이용할만하다”고 말했다.

<이완배기자>roryrery@donga.com

원금 보존형 장기증권저축
운용사펀드수익률운용방법
삼성투신삼성장기증권B20.12 주식편입비 75%, 파생상품을 이용 100% 헤지. 대차거래 등을 통한 수익 추구
삼성투신삼성골드장기증권E10.33
삼성투신삼성마스타장기J10.13
서울운용크리스탈장기증권A-S20.04 채권수익이 주식 손실 부분과 일치하는 시점에서 전액 채권 전환, 최악의 경우 원금보존 유지
서울운용크리스탈장기증권A-11.19
서울운용크리스탈장기증권B-10.12
한빛운용비과세프로텍트장기증권0.45 주식편입비율 70% 유지. 파생상품을 이용 100% 헤지. 배당수익률을 통한 수익확보
한빛운용비과세프로텍트장기증권HV-10.19
대한투신인베스트밸류장기증권A-29.17 성장형 펀드로 운용 중 10% 손실 발생하면 파생상품을 이용 100% 헤지
수익률 기준은 12얼1일(자료:제로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