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건강]아기 마사지 "근육이 쑥쑥 자라요"

  • 입력 2001년 9월 25일 18시 42분


사랑의 마사지로 아기 건강을 지켜주세요.

부모와 아기의 잦은 피부 접촉(스킨쉽)은 유아의 성장 과정에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아기들이 약간의 피부 자극에도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3세 미만의 아기는 피부에 분포된 특수한 촉각 세포가 성인에 비해 5배 정도 많기 때문. 이같은 원리를 응용한 아기 마사지는 근골격의 바른 성장을 돕고 사회성 발달에도 상당한 역할을 한다.

▼아기 마사지의 효과

△긴장 완화와 근육발달 촉진〓별다른 이유없이 아기들이 자주 울 때는 대개 스트레스가 원인. 아기 마사지는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거둔다. 또 근골격을 바로 잡아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화 기능과 장 기능 강화〓유아에게 흔한 복통이나 배앓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능을 발휘한다. 특히 배 마사지는 아기의 소화와 배설을 원활하게 해주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면역력 강화〓마사지를 하면 아기의 면역 체계가 활성화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

△유연성 강화〓마사지의 각종 스트레칭 동작은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급격한 성장에 따른 통증 등을 줄일 수 있다.

△기타 효과〓혈액 순환 촉진과 건강한 피부 유지, 대뇌 활동을 자극해 지능지수(IQ)와 감성지수(EQ)를 향상시키는 것 등에 기여한다.

▼아기 마사지 요령

우선 아기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편안한 시간을 택할 것. 주로 목욕 후나 잠자리에 들기 전이 적당하다. 아기가 배가 고플 때나 우유를 먹은 직후 토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마사지를 하면서 노래를 불러주거나 조용한 음악을 들려주면 아기의 정서 발달과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이럴땐 이런 마사지를

1. 머리가 아플때

아기가 이유없이 보채거나 손이 자꾸 머리에 올라갈 때 두통을 의심할 수 있다.

①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의 첫 마디 가운데 부위를 3~5초간 꾹 눌러준다.

②집게 손가락으로 눈썹의 선을 따라 내려가면서 지긋이 눌러준다. 관자놀이 옆은 살짝 물러준다.

2. 콧물 코막힘

아기가 코를 뱉거나 삼키는 것을 제대로 못할 경우 갑갑해 보채거나 울게 된다.

①집게 손가락으로 아기 얼굴의 광대뼈 부위를 콧날부터 살살 눌러준다.

②코 양옆 부위를 아프지 않게 지압해준다.

3. 목이 아플때

아기가 갑자기 우유나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할 경우 편도선염 등으로 목이 부어 생긴 통증이 원인일 때가 많다.

①라벤더 오일을 손에 바른 뒤 아기의 목 부위를 위에서 아래쪽으로 부드럽게 어루만져준다.

②양손을 목 안쪽으로 넣어 양옆으로 번갈아가면서 가슴까지 쓸어내린다.

4. 기침할때

기침을 오랫 동안 방치할 경우 아기의 체력 소모가 커지므로 조기에 증세를 완화시키는 것이 좋다.

①두손으로 아기의 목에서 가슴까지 부드럽게 쓸어내린다.

②젖꼭지 부위에서 원을 그린뒤 겨드랑이 옆 부분을 가볍게 주물러준다.

5. 얼굴근육 풀때

젖을 빨고 음식을 삼키는 동작을 배우는 단계이므로 아기의 안면 근육은 항상 긴장도가 높다.

①이마에 양손을 얹은 뒤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내리는 것을 3회 반복한다.

②코의 양 옆부분을 살짝 눌러준 뒤 콧대는 살짝 잡아 위로 당겼다 놓아준다.

6. 배앓이 할때

이 경우 아기는 보통 무릎을 위쪽으로 당기면서 고통스럽게 운다.

①아기를 엎드리게 한 뒤 손바닥으로 등을 골고루 어루만져준다.

②손바닥에 오일을 바른 뒤 아기의 배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둥글게 쓸어준다.

③손가락을 이용, 아기의 배꼽에서 아래 방향으로 꾹꾹 누르는 동작을 반복한다.

7. 토할때

주로 한꺼번에 많은 양의 우유를 먹었거나 트림이 충분히 되지 않을 경우 토할 수 있다.

①아기를 무릎에 앉힌 뒤 한손으로 가슴을 받치면서 윗몸을 비스듬하게 한 뒤 다른 손

으로 등을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두드려준다.

②아기를 가슴에 안고 손바닥으로 등을 골고루 쓸어내린다.

<윤상호기자>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