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한나라당 의총 발언록요지]"정권연장 겨냥한 쿠데타"

  • 입력 2001년 6월 28일 18시 57분


한나라당은 의원총회를 갖고 언론자 유수호 의지를 다졌다
한나라당은 의원총회를 갖고
언론자 유수호 의지를 다졌다
한나라당은 28일 의원총회를 열고 언론사 세무조사 이면에는 재집권 음모가 숨어있다며 정부 여당을 강력히 규탄했다.

▽박관용(朴寬用) 언론자유수호 비상대책특위 위원장〓이번 언론탄압의 정점에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있고, 그 아래 언론장악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하는 언론공작팀이 전방위적으로 언론을 공격하고 있다. 내년 대선 승리의 사전 정지 작업으로 먼저 비판언론을 누르고 다음에는 야당 탄압에 나설 것이다.

▽서청원(徐淸源) 의원〓현 정권의 언론 압박은 군사독재 정권의 수법을 뛰어넘는 것이다. 과거 동아일보가 광고 탄압을 받았을 때, 언론사 간부와 기자들이 끌려갔을 때, 모든 언론은 동지애를 느끼고 한 덩어리가 돼 싸웠다. 그러나 이 정권은 ‘빅3’신문이다, 방송이다 해서 언론계까지 분열 이간시키는 야비한 수를 쓰고 있다.

▽박종웅(朴鍾雄) 의원〓지금의 사태는 단지 과정일 뿐이며, 앞으로 야당을 말살하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제2의 유신’ ‘영구집권’을 하려는 것이다.

▽안상수(安商守) 의원〓지금의 세법대로 해서 살아남을 기업은 거의 없다. 자본금도 적은 언론사에 5000억원을 추징하겠다는데, 재벌에는 이렇게 한 적이 있는가. 법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무서운 독재다. 민주주의는 조종(弔鐘)을 울리고 있다.

추징금은 집행부터 하게 돼 있는데 금융기관 차입까지 막으면 정권이 마음먹기에 따라 하루아침에 문닫게 할 수 있다.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막아야 한다. 방송에 관해 더 이상 관대하게 대해선 안된다. 방송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의 사태는 정권연장을 위한 쿠데타다. 신문 장악 후 김정일(金正日) 답방을 계기로 언론과 시민단체를 동원해 ‘통일헌법·평화헌법을 만들자’ ‘국민투표에 부쳐보자’고 떠들면 야당의 힘만으로 막지 못한다.

▽이방호(李方鎬) 의원〓이 정권이 세금 몇 천억원 받고 비리 사주 몇 사람 구속시키기 위해 정권의 명운을 건 이런 무모한 짓을 하겠는가. 궁극적 목표는 재집권이며, 정권 연장을 위한 새로운 정치 대란을 모색하고 있다. 참담한 ‘겨울 공화국’이 올 수도 있다.

▽서상섭(徐相燮) 의원〓나치 치하에서 프랑스 언론은 나치 편을 들었다. 2차 대전 후 그 이유로 80∼90%의 언론사가 문을 닫았다. 우리는 일제 36년 후 그렇게 못한 데 문제가 있다. 80년 전두환 전 대통령이 등장했을 때 단군이래 최고의 지도자라고 찬양한 게 우리 언론이다. 우리가 복잡한 것도 언론 자유와 언론기관의 자유를 혼동하기 때문이다. 부패언론을 보호한다는 국민적 오해를 받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원창(李元昌) 의원〓이런 식으로 가면 언론사의 수는 많아도 똑같은 소리를 내는 언론의 획일화가 우려된다. 민중언론을 만들려는 것이다.

<김정훈기자>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