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수정 공식요구"…4일 긴급 대책회의

  • 입력 2001년 4월 3일 18시 36분


정부는 3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역사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교과서 문제가 주변 국가와의 외교관계의 근간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근본적인 방지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일본측에 강력히 촉구했다.

정부는 특히 역사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역사를 왜곡하거나 축소해 한일간의 미래지향적 우호협력관계를 해치는 교과서 내용에 대해서는 일본측에 공식적으로 재수정을 요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관련기사▼
- 일본 역사교과서 8종 최종통과
- 중국 "양심무시…강한 분노
- 시름에 빠진 정부
- '새역사모임'·시민단체 공방
- 한일시민단체 반대운동 연대 선언
- 3당 日교과서 통과 반응…"매우 실망스런 수준"
- 韓외교통상부 관계자 문답
- 日 문무과학성 관계자 문답
- '새 역사…모임' 성격
- 이 태진교수가 본 日교과서
- 내용 어떻게 달라졌나
- '새로운 역사교과서를…'이 지은 수정내용(표)
- 항목별 개정부분과 추가내용(표)

정부는 4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임성준(任晟準) 외교통상부 차관보 주재로 청와대 국무조정실 외교부 문화관광부 교육인적자원부 국정홍보처 등의 실무 국장급이 참석하는 관계부처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정부의 1차적인 대응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교과서에 대한 검토 결과와 일본측의 대응 여부에 따라 이번 사태는 한일관계의 근간을 흔드는 사태로 비화될 수 있다”고 밝혀 정부의 재수정 요구 등에 일본측이 미온적인 반응을 보일 때 점차 대응 수준을 높여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이 당국자는 또 “특히 문제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는 한국에서의 역사연구 결과와 일본에서의 역사연구 결과를 제대로 수용하지 않고 사실 선택과 해석에 있어서 상당히 형평성이 결여된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이남수(李南洙)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공식성명을 통해 “검정을 통과한 일부 교과서가 자국 중심주의적 사관에 입각해 과거의 잘못을 합리화하고 미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성명은 이어 “일본의 젊은 세대가 왜곡된 역사교과서로 그릇된 역사교육을 받게 될 경우 일본 자신의 미래와 국제사회에서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에도 바람직하지 못하고 한일관계의 발전도 크게 손상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형권기자>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