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인터뷰]내추럴,"고품격 복고 사운드를 들어봐"

  • 입력 2001년 3월 27일 12시 43분


그룹 '코나' 출신 박태수(26,사진 오른쪽)와 이승환 밴드 베이스 주자로 활동했던 우형윤(28)으로 구성된 '내추럴'(Natural)은 작사 작곡은 물론 연주 프로듀싱까지를 아우르는 프로젝트 밴드다.

이들의 음악은 깊음과 진지함을 담고 있다. 애잔한 발라드 선율이 흐르는 '그대만의 나이길'이나 경쾌한 비트에 이승환의 호소력짙은 목소리를 만날 수 있는 '내 여자친구가 되어줄래'가 그렇다.

데뷔앨범을 낸 지 일주일이 채 안된 이들을 본사에서 만났다. 이승환과 흡사한 외모의 박태수와 순박한 눈매의 우형윤은 간단한 점퍼와 청바지 등 연예인 답지 않은 수수한 차림이었다. 신인 그룹이어서 인지 이들은 인터뷰라는 것을 다소 어색해했지만 음악에 대한 주관만큼은 뚜렷했다. '자연스러운 음악을 그리고 싶다'는 내추럴과 자유로운 대화를 나눴다.

▼ 데뷔 앨범에 이승환, 윤종신, 이소은, 김연우 등 인기 가수들이 객원보컬로 참여해 화려해 보인다. 계기는?

- 박태수(박):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뮤지션들이 무보수로 노래를 불러준 것에 감사한다. 다양한 장르를 다루다 보니 그에 맞는 보컬이 필요했을 뿐 인기에 영합하려는 생각은 없었다.

▼ '내추럴'이라고 그룹 이름을 정한 이유는?

- 우형윤(우): 우리가 추구하는 삶이나 자유로운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그렇게 지었다. 비록 이번 음반은 제작비 문제 때문에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했지만 앞으로는 전자음보다 생음악 위주로 음반을 만들 계획이다.

▼ 음악을 들어보니 서정적인 멜로디와 테크노 등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받았다. 토이(유희열)의 음악과 비슷한 느낌도 드는데 내추럴만의 음악적 개성은 무엇인가?

- 박: 일반 가요와는 다른 무엇을 보여주고자 했다. 고품격이면서 대중적인 사운드라고나 할까? 토이의 음악과 비교된다는 말을 듣기는 했는데 우리는 약간 더 쉬운 멜로디라고 생각한다.

▼ 이번 앨범에서 추천할만한 노래를 고른다면?

- 타이틀곡 '그대만의 나이길'과 후속곡 '그녀의 집 앞에서'는 애잔한 선율을 담은 발라드여서 추천하고 싶다. 요즘 라디오에서 자주 선곡되고 있는 ' 내 여자친구가 되어줄래'도 감상해볼 것을 권한다.

♬ 노래듣기

  - 그대만의 나이길
  - 내 여자친구가 되어줄래
  - 보내지 못한 편지
  - 고마워! 내 친구야

▼ 이번 음반을 제작하면서 어려움도 있었을텐데.

- 우: 6개월이 넘게 녹음하면서 노래 때문에 무척이나 고생했다. 인기 뮤지션들을 섭외하기가 어려운데다 녹음 일시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이 우리 노래를 듣고 좋아해 녹음을 무리없이 끝낼 수 있었다.

▼ 데뷔 앨범을 제작하면서 누구에게 도움을 가장 많이 받았나?

- 박: 참여해준 모든 분들이다. 특히 이승환 형의 도움이 컸다. 작업실을 2년 동안 무료로 빌려주었고 음악적인 조언을 많이 해주었다. 음악에 대한 욕심이 많아 본받을 점이 많은 음악 선배다.

▼ 두 사람은 어떻게 만나게 됐나?

- 우: 작년 초 이승환 밴드 세션 활동을 할 때였는데 드림 팩토리 건물 작업실에서 태수를 처음 보았다. 음악에 대한 취향이 비슷하고 성격도 맞아 의기투합하게 됐다.

▼ 각자 다른 그룹 멤버로 활동했는데 그 당시와 지금을 비교한다면.

- 박: '코나'에 있을 때는 멋모르고 음악을 했는데 군대를 갔다와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이제는 내가 추구하고픈 음악이 뭔지 알 것 같다. 대중적인 발라드는 물론이고 에시드 재즈나 펑키도 시도하고 싶다.

우: 세션 멤버로 있을 때는 연주만 하면 그만이었는데 이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내음악을 제대로 시도해야겠다는 의욕도 생기고.

▼ 내추럴이 보는 가요계는 어떤가?

- 내추럴: 지난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순의 우리 가요계는 '봄여름가을겨울' '들국화' 김현철, 윤상 등 다양한 음악을 추구하는 뮤지션들이 많았다. 이후 발라드와 댄스 일색으로 변해버린 것이 아쉽다. 우리는 과거의 사운드를 지향하겠다.

▼ 음악은 두 멤버에게 어떤 의미인가?

- 우: 대성 고교 3학년 때 베이스 기타 연주를 시작해 펑키 음악을 즐겨 들었다. 그 당시 가요는 듣지도 않았지만 밴드 생활을 하다보니 가요에 대한 관심도 늘어났다. 음악? 나의 전부다.

박: 10년째 음악을 하면서 곡을 쓰는 작업이 좋아진다. 과거의 팀이 멤버 교체 등 혼란을 겪었지만 이젠 '꾸준히 오래가는 뮤지션'을 꿈꾼다. 유행을 타지 않은 음악, 한 장의 음반 전부를 들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 음악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 2집은 어떻게 꾸밀 것인지.

- 내추럴: 1집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장르를 다룰 생각이다. 그리고 객원가수는 물론 실력있는 세션맨들을 기용해 자연스러운 사운드의 진수를 들려줄 생각이다.

▼ 끝으로 활동 계획과 하고 싶은 말은?

- 내추럴: 어디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밴드가 되고 싶다.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음반 시장을 망가뜨리는 불법 음반을 사지 말자는 것이다. 길보드 때문에 사라지는 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황태훈 <동아닷컴 기자>beetlez@donga.com

▲ 관련기사
[새음반]웅장함 속의 애절한 멜로디, 내추럴 1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